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김성태

"리얼미터가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해 여론조작에 가까운 문항을 구성했다."

출처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발언(8월 31일 원내대표회의 겸 `소득주도성장 정책폐기 촉구를 위한 긴급 간담회')

  • 정치인(공직자)의 발언
  • 정치
보충 설명

"리얼미터가 여론조작에 가까운 문항을 구성했다! 소득주도성장은 공개 조작성장, 여론조작 성장이다."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사흘 전(8월 31일) 국회에서 열린 `소득주도성장 정책폐기 촉구를 위한 긴급 간담회'에서 한 주장이다.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가 최근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찬성 여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자, 문항 구성이 잘못됐다며 "조작된 결과를 두고 국민 다수가 소득주도성장을 지지한다고 정부·여당이 자화자찬하고 있다"고 비난한 것이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22일 전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 ‘소득주도성장의 기본방향을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55.9%로 나타났다. '전면 폐지' 응답은 33.4%, '잘 모름'은 10.7%였다. (☞ 해당 조사 결과 링크: http://goo.gl/M7ZLdr)김 원내대표는 리얼미터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도 알만한 조작을 하고 있다며 정부의 하청업체나 다름없다는 표현까지 동원해 맹비난했다.  김 원내대표의 주장처럼 리얼미터가 여론조작 수준의 문항 구성을 한 것이 맞을까?

    검증내용

    [검증 내용]

    - 도마에 오른 리얼미터 질문지 내용은 아래와 같다. 

    질문지 내용이 응답자에게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내용만 담겨있어 찬성 답변을 유도했다는 것이 김성태 대표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KBS와의 통화에서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운 정책 관련 조사는 정책의 목적이나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줘야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면서 "정책명만 알려주고 의견을 묻는 것이 더 큰 왜곡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 비슷한 시기 같은 질문한 여론조사들, 긍정 여론 많아 

    비슷한 시기에 한국갤럽과 여의도연구원에서도 여론조사를 발표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 표)

    (여의도연구원 조사 결과 표)

    두 개 조사 결과 리얼미터와는 다소 수치상 차이가 있으나, 모두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긍정적인 여론이 많았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조사는 질문에 대한 선택지가 5개로 분할되면서 '긍정 결과'로 취합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관련 내용을 결과에 반영할 경우, 긍정(48.2%)과 부정(46.8%)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의도연구원 조사결과에도 적시돼 있는 내용이다. 


    -"리얼미터 조사 문제없어"…"비판의 빌미 제공" 소수 의견도

    복수의 여론조사·통계학 전문가와 학회에 위 2개 여론조사 내용과 함께 리얼미터 조사의 적절성에 대한 검증을 의뢰했다. 그 결과 대부분 리얼미터 조사에 문제가 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일부 "비판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김성태 원내대표의 주장처럼 '악의적인 여론조작'으로 보진 않았다.  


    [검증 결과]

    김성태 "리얼미터가 여론조작에 가까운 문항을 구성했다" → 전혀 사실 아님. 


    *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링크 참고.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