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ABOUT

HOME > ABOUT

SNU팩트체크는?

SNU FactCheck는 언론사들이 검증한 공적 관심사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운영하는 정보서비스입니다. 언론사와 대학이 협업하는 비정치적· 비영리적 공공 정보 서비스 모델로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는 웹 플랫폼을 마련하고, SNU FactCheck에 참여하는 언론사들은 이 플랫폼에 사실이 검증된 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SNU FactCheck는 팩트체크 서비스를 통해 유권자와 정보 소비자들의 공적 사안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NU FactCheck에 참여하는 언론사들은

  1. 공직자, 정치인 및 공직자 (예비)후보들이 토론, 연설, 인터뷰, 보도자료 등의 형식으로 발언한 내용의 사실 여부
  2. 이들 집단과 관련해 언론사의 기사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대중에게 회자되는 사실적 진술의 사실성
  3. 그 외의 경제, 과학, IT, 사회, 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정확한 사실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이는 공적 사안 전반을 검증합니다.

팩트체크

1 SNU팩트체크원칙

  1. 1. 팩트체크는 불편부당성과 비 당파성을 견지해야 한다.
    • : 팩트체크를 하는 주체는 이해관계가 얽힌 사안을 다룸에 있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다. 팩트체크하는 사안에 대해 지지나 반대 등의 입장을 취하지 않는다.
  2. 2. 팩트체크의 검증대상은 아래와 같다.
    1. ① 정당한 공적 관심사(public concern)와 관련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선거, 입법 등 시민의 공적 생활이나 보건, 환경 등 시민의 안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 검증 대상이 되어야 한다.
    2. ② 실질적 근거를 동원해 사실성을 가릴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의견은 검증대상이 될 수 없다.
    3. ③ 시민들이 팩트체크의 검증대상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3. 3. 팩트체크의 과정은 일관되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 : 사실성에 오류가 없는지 여부가 검증대상의 선정부터 판정까지 검증과정을 일관하는 기준이어야 한다. 어떠한 편견 없이 오로지 증거가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해야 한다.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검증의 전체적인 맥락을 설명해야 한다.
  4. 4. 팩트체크의 근거자료들은 확인가능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 : 팩트체크를 하는 주체는 취재원의 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는 한 자신들이 검증에 사용한 근거를 이용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최대한 구체적으로 밝힌다.
  5. 5. 팩트체크에 오류가 있다면 이를 정직하게 수정하고 공개적으로 알려야 한다.
    • : 팩트체크를 하는 주체는 검증결과나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면 그 이유를 명시적으로 밝혀야 한다. 시민들이 검증결과를 보고 오류를 발견했거나, 검증결과가 공인이 아닌 사인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판단해서 신고할 경우 팩트체크의 주체는 이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6. 6. 팩트체크의 재원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 : 팩트체크를 하는 주체들은 재정지원을 받았을 경우 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팩트체크의 재정지원 원칙은 ‘지원은 하되 검증결과에는 간섭하지 않는다’는 팔길이 원칙(arm’s length)이 지켜져야 한다. 재정지원이 검증 과정이나 결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한다. 팩트체크하는 사안의 이해관련자나 당사자 등의 재정지원을 받아서는 안 된다.
  7. 7. 팩트체크의 주체들은 정당이나 이해관계가 있는 단체의 구성원이어서는 안 된다.
    • : 팩트체크의 주체들은 정당의 구성원이어서는 안 된다. 팩트체크의 주체들은 검증대상과 연관이 있는 이해집단의 구성원이어서는 안 된다.
  8. (2019.10.24. 개정)

2 팩트체크 과정

  1. 언론사가 팩트체크 하고자 하는 검증 내용을 업로드하면, 하나의 뱃지(badge)가 생성됩니다. 다른 언론사들도 해당 뱃지에 검증 내용과 판정 결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하나의 팩트에 관해 두 개 이상의 언론사가 검증에 참여하여 판정결과에 3단계 이상 (예: 사실 vs. 대체로 사실 아님) 차이가 발생하면 ‘논쟁 중’으로 표시됩니다.

SNU팩트체크 조직 구성

SNU팩트체크 조직 구성표 SNU팩트체크 조직 구성표

1 팩트체크 위원회

1-1) 역할 소개 학계·언론계 인사들로 구성된 팩트체크 위원회는 SNU FactCheck 운영과 관련한 독립적인 최고 의사결정 기구입니다. 팩트체크 위원회는
△운영 규정의 제정이나 개정 등에 관한 사항
△언론사의 제휴 요청 혹은 해지에 대한 승인
△서비스 내용 및 방식 변경
△서비스의 강령 및 가이드라인의 제정 및 개정
△팩트체크 센터 등 서비스에 필요한 조직 설립, 승인,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등에 관해 의결합니다.
팩트체크 위원회의 위원 중 최소 3인은 SNU팩트체크 서비스 운영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참여하고 있는 제휴 언론사 소속 인사가 맡습니다.

1-2) 위원회 소개 (위원장 외 가나다 순)

2기

위원장
양승목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위원
권석천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은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장)
문소영 (서울신문 논설실장)
윤춘호 (SBS 논설실장)
이민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이종혁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이준환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이희정 (한국일보 미디어 전략실장)
임장원 (KBS디지털뉴스 주간)
임화섭 (연합뉴스 탐사보도팀장)
정은령 (SNU팩트체크센터 센터장)
황용석 (건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1기

위원장
윤석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위원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김은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장)
손현덕 (매일경제신문 논설실장)
심석태 (SBS 보도본부장)
이규연 (JTBC 탐사기획국 국장)
이민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이준환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이희정 (한국일보 미디어 전략실장)
황용석 (건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2 제휴 언론사와 언론사 실무협의회

2-1) 역할 소개 SNU FactCheck에는 국내 27개 (2019년 12월 초 현재) 신문·방송·통신·온라인 언론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휴 언론사들은 팩트체크의 주체로서 주요한 공적 사안에 대한 사실 검증을 수행하고 결과물을 SNU FactCheck에 게시합니다.
제휴 언론사는 팩트체크에 대한 표현의 자유 및 책임을 갖습니다.
제휴 언론사들은 「언론사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SNU팩트체크 서비스 실제 운영에 관해 매달 정기적으로 SNU팩트체크 센터와 함께 논의하여 주요 사항을 결정합니다.

2-2 제휴 언론사

2-3 SNU팩트체크 제휴 절차

SNU팩트체크와 제휴를 희망하는 언론사는 <SNU팩트체크 제휴 신청서>([서식] 링크) 를 SNU팩트체크 공식 이메일(snufactcheck@snu.ac.kr)로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가 접수되면 SNU팩트체크센터는 해당 언론사의 팩트체크 기사 제작 현황을 약 1개월간 모니터링 합니다. 모니터링의 대상은 해당 언론사가 SNU팩트체크원칙을 준수하는지, 평균 주 1회 1건 이상의 팩트체크 기사를 생산하여 활동의 지속성이 있는지 등입니다. 팩트체크 위원회는 해당 기간이 경과한 뒤 제휴 신청서 및 모니터링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전체 회의에서 제휴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 제휴자격은 ‘제휴사’와 ‘준제휴사’로 나뉩니다. ‘준제휴사’로서 활동하는 기간에는 SNU팩트체크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팩트체크 기사가 네이버 팩트체크 페이지에 연동되지 않습니다. 팩트체크위원회는 3개월 간의 ‘준제휴사’ 활동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제휴사’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3 SNU팩트체크 센터

SNU팩트체크센터는 언론정보연구소 산하 기관으로 SNU FactCheck 서비스의 제반 운영을 책임지고 총괄합니다.

  1. SNU팩트체크센터는 SNU FactCheck 홈페이지에 언론사가 게시하는 콘텐츠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제휴 언론사와 이용자의 요청에 대응합니다.
    SNU FactCheck센터의 모니터링 요원은 정치적 중립성을 준수하며, 사실적 근거를 기반으로 언론사의 게시물을 모니터링합니다.
  2. SNU팩트체크센터는 해외 유수의 팩트체크 기관과 협력관계를 맺어 페이크 뉴스 방지와 팩트체크에 대한 국제적 연대와 공조를 이뤄나갑니다.
  3. SNU팩트체크센터는 세계 각국의 페이크 뉴스 억제책 및 팩트체크 사례, 법 규제 동향, 국내외에서 열리는 팩트체크 관련 세미나, 학술연구 결과 등 팩트체크 관련 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합니다.
  4. SNU팩트체크센터는 팩트체크 콘텐츠를 생산하는 저널리스트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함께 일반 시민들이 페이크 뉴스를 판별하고 나아가 시민 스스로의 힘으로 팩트체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팩트체크와 관련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업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CONTACT US

1 연락처

메일: snufactcheck@snu.ac.kr
연락처: (센터장) 02) 880-5480 (연구원실) 02) 880-9045
주소: 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64동 502호

2 팩트체크 제안

SNU FactCheck에서 다루어졌으면 하는 내용이 있을 때에는 홈페이지의 「팩트체크제안」 메뉴를 선택해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제안한 내용은 SNU FactCheck에 참여하는 모든 언론사들이 열람할 수 있습니다.

3 팩트체크에 대한 권리 침해 신고

SNU FactCheck에 게시된 내용이 권리를 침해했을 때는 SNU팩트체크센터(snufactcheck@snu.ac.kr)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언론중재법 제5조 제2항에 의거하여 언론 보도가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으로서 진실한 것이거나 진실하다고 믿는 데에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언론은 그 보도내용과 관련하여 면책될 수 있습니다. 권리 침해 신고를 받게 되면 센터는 그 내용을 해당 정보를 제공한 제휴 언론사와 콘텐츠를 공유해 게시하고 있는 서비스 제휴사에 즉시 통보합니다.

제휴 언론사는 신고 내용이 타당하거나 실수가 발견됐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정보를 정정하고 이를 센터에 통보합니다. 센터는 신청인에게 센터에 통보된 제휴 언론사의 조치내용을 알립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