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예멘 난민의 제주도 입국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난민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이 와중에 유럽에서 난민으로 들어온 무슬림 남성들이 영국(유럽) 여성들을 성폭행했다는 주장이 사진과 함께 돌고 있다.  

    • Banner logo 7

    최종 등록 : 2018.07.03 14:43

    검증내용

    최근 인터넷에선 '무슬림 남성들에게 성폭행 당한 영국여성들'이란 사진이 돌고 있다. 사진에는 16명의 폭행당한 사람이 포함되어 있다. 무슬림 남성들이 유럽에 이주한 뒤 무자비하게 여성을 (성)폭행했다는 것이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 사진은 무슬림에 의한 폭행 사진도 아니고 모두가 영국이나 스웨덴 국적도 아니다. 심지어는 남성도 포함되어 있으며 여성에 의한 폭행도 있다.

    위 사진은 2010년대 중반에 유럽에서 처음 확산됐다.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난민으로 들어온 유럽 무슬림 남성이 스웨덴(독일 혹은 영국) 여성을 폭행했다는 내용이다. 스페인어 violaciones en suecia (violations in Sweden, 스웨덴에서의 폭력) 혹은 이탈리아어 donne tedesche (German women, 독일 여성)로 구글에 검색하면 해당 사진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사진이 유럽에 널리 퍼지면서 몇몇 매체가 팩트체킹을 했다. 16장 사진 중 한 장은 남성 피해자며 여성이 여성에 의해 폭행당한 것도 있다. 국적은 미국, 영국, 덴마크, 호주 등 다양하다. 이민자 폭행이 확인된 것은 5번 덴마크의 나나 스코브맨드 사례 하나뿐이며 9번은 이민자 폭행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사진은 난민 혹은 무슬림 이민자들에 의한 폭행 사진이 아니다. 악의적으로 조작된 사진이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2018 팩트체크 컨퍼런스

SNU팩트체크는 7월 18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국내 최초로 팩트체크를 주제로 다루는 국제 컨퍼런스인 「2018 팩트체크 컨퍼런스」를 한국언론학회와 공동주최합니다.

‘거짓 정보 시대의 저널리즘(Facing misinformation & disinformation in journalism)’이 대주제인 이번 컨퍼런스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정치 팩트체크 기관인 폴리티팩트(PolitiFact)의 창립자이자 퓰리처상 수상자인 빌 아데어 듀크대학교 교수 등 세계적인 팩트체크 전문가들이 참여해 국내 언론인, 학자들과 함께 팩트체크의 첨단 흐름에 대해 논의합니다.

컨퍼런스는 동시통역으로 진행되며, 팩트체크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 언론인, 시민단체 종사자,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세부 프로그램과 사전등록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