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관련인 없음

게르마늄 팔찌, 과학적으로 효능 있을까?

출처 : 게르마늄 팔찌 등 판매하는 건강상품 기업 및 홈쇼핑 등 유통사

  • 기타
  • IT/과학
보충 설명

최근 게르마늄 팔찌가 건강에 관심 많은 중장년층에게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판매 업체들은 게르마늄이 면역력 증강, 혈액순환 원활, 신경통과 관절염, 두통 등 통증 완화,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능이 있다고 주장한다. 가격도 수 만원 대에서 80만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어떠한 원리로 이런 효능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어디에서도 찾기 어렵다.

    • Banner %e1%84%85%e1%85%a9%e1%84%80%e1%85%a9 %e1%84%92%e1%85%a1%e1%86%ab%e1%84%80%e1%85%b3%e1%86%af

    최종 등록 : 2018.02.08 15:07

    검증내용

    게르마늄은 원자번호 32번의 탄소족 원소로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와, 통하지 않는 절연체의 중간 성질을 띠는 '반도체'다. 실리콘이 사용되기 이전인 1960년대까지 게르마늄은 주로 반도체소자를 만드는 재료로 쓰였다. 최근엔 광섬유를 만드는 재료로 주로 쓰인다.


    게르마늄 원소의 특성을 고려하거나, 관련 연구를 찾아 보아도 게르마늄 원석이 면역력을 높이거나 통증을 완화시키는 등 체내에 영향을 준다는 내용은 찾을 수 없다. 다만 유기 게르마늄의 항염증 작용과 암 환자에서 나타나는 통증 완화 등의 일부 현상에 대한 논문은 몇몇 있다. 그러나이는 유기 게르마늄을 섭취했을 경우이며, 그 효과 역시 몇몇의 환자에게만 나타났을 뿐이다. 이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은 ‘건강보조식품으로 게르마늄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상당한 위해 요인이 된다’고 밝힌 바 있다.

    팔찌 형태로 팔리는 게르마늄 원석은 그나마 인체에 어떠한 영향조차 주기가 어렵다. 게르마늄을 비롯해 이른바 건강 팔찌라고 불리는 것들의 효과를 말할 때 ‘음이온’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음이온은 원자나 분자가 전자를 얻어 만들어진 입자를 뜻하며, 정확한 기능을 지닌 특정 원소나 물질을 나타내는 말이 아니다.


    어떤  업체는 국제학술지에 게르마늄 팔찌 효과를 검증한 논문이 게재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World Journal of Pharmaceutical Research(WJPR)’라는 명칭의 학술지에 2017년 11월에 게재된 논문으로, 제목은 ‘The Perfect Health Solution(완벽한 건강 해결책)’이다. (과거에 같은 내용의 논문이 다른 저널에도 게재되었다고 광고한 바 있지만 이후 해당 저널은 논문을 삭제하고 게재를 철회했다.)  

    하지만 해당 논문은 내용이나 저자 등이 의심의 여지가 많다. 업체에서 논문의 저자로 내세운 사람의 사진도 인터넷 검색 결과 이미지 판매 사이트에 있는 모델이었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게르마늄 팔찌를 판매하는 업체의 주장은 전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논리에 맞지 않는 말을 늘어놓은 것일 뿐”이라며 “근거 없는 상술에 소비자들이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