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죽었다는 허위정보가 유튜브와 SNS 공간에서 돌고 있다. 지난 25일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입수영상: 북한 김정은 사망, 인민조선 보도영상 사실 여부는?'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바로 그것이다. 이 영상은 사실을 담고 있을까. 

    검증내용

    "북한 김정은 사망, 인민조선 보도영상" 동영상 갈무리 


    [검증대상] '김정은 사망, 인민조선 보도영상'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죽었다는 허위정보가 유튜브와 SNS 공간에서 돌고 있다. 지난 4월 25일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입수영상: 북한 김정은 사망, 인민조선 보도영상 사실 여부는?'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바로 그것이다. 


    유튜브에 떠있는 해당 동영상(5분 46초 분량)은 과거 조선중앙방송 자료 화면을 활용하며 김정은 위원장 사망 소식을 전하고 있다. 


    [사실검증] 아나운서 읽은 내용이 '김정일 사망' <로동신문> 기사와 같아


    그런데 동영상에서 북한 방송 아나운서 역할을 하는 이가 읽은 내용은 김정일 사망을 보도한 <로동신문>(2011년 12월 20일)에 실린 내용과 동일하다. '김정일'을 '김정은'으로, '주체 100(2011)년 11월 17일 8시 30분'을 '주체 109(2020)년 4월 25일 0시 30분'으로 바꾼 것뿐이다.


    로동신문(2011.12.20) 갈무리 


    또한 영상 속에는 <인민조선>이라는 매체의 김정은 위원장 서거 보도면이 등장한다. 일부 언론은 <인민조선>이 조총련에서 발행하는 대외기관지라고 보도했다. 조작된 것으로 보이는 신문 이미지에는 지금 북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수령님' 같은 용어와 표현이 가득하다. 한국인에게 익숙한 북한 매체인 <로동신문>이 아닌 <인민조선>을 내세운 점도 의아하다.


    "북한 김정은 사망, 인민조선 보도영상" 동영상 갈무리 

    구글 이미지 검색에 나온 김정은 사진 


    또한 김정은의 수많은 이미지 중 위의 사진을 고른 것도 특별하다. 이 사진은 2016년 5월 11일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된 자료 사진이다. 구글 이미지 검색 등을 통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이미지도 많았는데, 오래 전 사진을 사용한 것이다.


    김정은 사망 보도를 주장하는 동영상을 만든 이는, 어떤 이유로 <인민조선> 매체 보도를 앞세운 것일까? 영상에 등장한 해당 신문은 북한의 주간지인 <통일신보>를 바탕으로 가공된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보>는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 뒤 통일에 이바지하겠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북한의 주간지다.


    통일신보(2020.04.25) 갈무리 


    그런데 허위정보에 들어가 있는 <인민조선>이 <통일신보>를 모방한 허위뉴스라는 것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그것은 아래의 두 이미지를 비교하면 그대로 드러난다. 아래 첫 번째 이미지는 이번 허위뉴스에 사용한 이미지이고, 두 번째 이미지는 <통일신보>(2018.03.31) 이미지이다.


     "북한 김정은 사망, 인민조선 보도영상" 동영상 갈무리 

     통일신보(2018.03.31) 갈무리 


    기본적으로 조작된 것으로 보이는 인민조선 이미지는 <통일신보>(2018.03.31) 이미지와 틀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제14호 [루계 제2482호]', '6.15 공동선언의 기치아래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통일을 앞당기자!'가 같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께서'는 글짜크기만 확대하여 사용했다. 다른 것이 있다면, <통일신보>를 <인민조선>으로 바꾸고, 날짜 표기를 바꾼 것이다.


    <통일신보>는 일반인에게 낯선 매체이다. 게다가 이번에 허위정보에 사용한 이미지는 2년 전에 발행된 것이다. 동영상에서 사용한 뉴스 화면도 조선중앙방송 보도 내용이다. 이런 자료를 찾는 것 자체가 일반인으로서는 품을 적잖이 팔아야 하는 일이다.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밟으면서 이미지를 가공하고 방송 화면을 재활용한 것은 왜 그런 것인지 의아하다.


    [검증결과] '대체로 사실 아님'


    해당 동영상 속 아나운서 역할을 맡은 이가 읽은 내용은 김정일 사망을 보도한 <로동신문> 기사 내용과 동일하다. 주어와 시기만 바꿨을 뿐이다. 또한 <인민조선>이라는 제호 아래 등장한 신문의 면 구성은 <통일신보>를 바탕으로 가공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을 종합해 볼 때 '북한 김정은 사망, 인민조선 보도영상' 내용을 담고 있는 동영상은 '대체로 사실 아님'으로 판정한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