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최근 메신저와 인터넷에는 '이란 사령관 거셈 솔레이마니가 미군 드론으로부터 공격받는 영상'이라는 동영상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일부 언론은 이를 유튜브에 올리기까지 했다.뉴데일리라는 언론사는 이 영상을 '적외선 영상으로 본 미군의 적 기습'이라는 제목으로 유튜브에 올렸다. "미군의 작전수행 영상입니다. 다소 잔혹한 장면이 포함될 수 있으니 심약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설명까지 곁들였다. (현재 이 영상은 삭제됐다)그런데 뉴데일리는 자사 홈페이지에 <[팩트체크] '미군, 이란 군 실세 드론 제거 장면'이라는 SNS 영상의 정체'>라는 기사에서 이 영상이 솔레이마니를 제거한 영상이 아님을 밝혔지만 미군이 실제 군사용 드론을 운용한 영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Powered by Froala Editor

    최종 등록 : 2020.01.08 20:47

    검증내용

    뉴데일리는 기사에서 이 영상이 솔레이마니를 제거한 영상이 아님을 밝혔지만 미군이 실제 군사용 드론을 운용한 영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기사는 "확인 결과 이 영상은 지난 3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국제공항 인근 도로에서 솔레이마니를 제거할 때 찍은 영상이 아니라, 미군이 과거 테러 조직원들을 제거할 때 촬영한 영상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 영상은 AC-130 Gunship Simulator라는 게임의 데모 영상이다. 2015년 3월 25일에 업로드됐으며 현재 574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영상 설명에는 베트남 전쟁 당시 AC-130 전투기가 북베트남 보급 트럭을 공습하는 장면을 게임에서 재연한 것이라고 적혀있다.

    이 영상이 솔레이마니 제거와 관련이 없다는 것은 해외 언론의 팩트체크에서도 나오고 있다. 인디아투데이는 'Fact Check: Is this the video of US drone strike that killed Iranian general Soleimani?'란 제목의 기사에서 이 영상이 AC-130 Gunship Sumulator 영상임을 밝혔고, 미군의 솔레이마니 제거작전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보도했다.

    이전 사례도 있다. 2017년 러시아 국방성이 자신들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 미국이 이슬람국가(IS)를 지원하는 증거라며 여러 사진을 게시했는데 그 중에 이 게임의 스크린샷이 포함됐다. 결국 해당 트윗을 삭제했다.

    Powered by Froala Editor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