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 에스컬레이터는 유독 느리다. 이 때문에 지난 2012년에 발생한 사고 때문이 아니냐는 소문이 있다. 과연 사실인지 팩트체크 해봤다.

    검증내용

    ■ 검증내용

    서울 관악구 행운동에 위치한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 에스컬레이터는 다른 곳보다 유독 느리다.  지난 2012년 당시 3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고장으로 2초 동안 약 1m가량 역주행한 사고가 벌어졌다. 느린 속도 때문에 과거 에스컬레이터 사건 때문 아니냐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확산했다. 정말 사고 때문일까? 


    ■ 검증방식/결과

    1. 에스컬레이터 속도가 느린 이유는 승강기 안전법에 따라 층고와 수평 길이를 맞추기 위해 느리게 설정했기 때문이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사고 때문에 속도가 느려진 게 아니다”며 “승강기 검사 기준에 보면 층고 높이가 6m 이상 되는 에스컬레이터는 수평 부분이 1.2m 이상 돼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데 서울대입구역은 현장 여건상 1.2m를 확보할 수 없어 수평 부분 길이를 좀 줄이고 속도를 늦췄다”며 “이 때문에 다른 에스컬레이터와는 검사 기준이 다르게 정해졌다"고 말했다.


    2.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제13조(승강기의 검사)에 따르면 승강기 관리 주체는 승강기에 대해 완성검사, 정기검사, 수시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 해당 검사를 받지 않거나 불합격한 승강기는 운행할 수 없으며 이를 운행하려면 해당 검사에 합격해야 한다. 공사 관계자는 승강기 검사 기준 속도로 검사를 제대로 받았다고 설명했다. 


    ■ 종합판단

    전혀 사실이 아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