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질병관리청

  • 정치인(공직자)의 발언
  • 사회, 코로나백신
보충 설명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이 빨라지면서 약국에서 해열진통제 타이레놀을 찾는 분들이 크게 늘었다. 이와 함께 백신 맞기 전에 미리 먹어야 한다거나 꼭 타이레놀이어야만 효과가 있다는 얘기들이 돌고 있다. 이 부분을 SBS '사실은' 팀에서 확인해봤다.  

    검증내용

    [검증대상]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고열과 두통을 막기 위해 접종 전후에 타이레놀을 복용해야 한다는 주장


    2021 6월 2일 SBS 8뉴스 '사실은' 영상 갈무리


    백신 접종 후 고열이나 근육통이 심할 경우 타이레놀을 복용하라고 안내한다. 접종하러 온 어르신들 중에는 이미 타이레놀을 산 분도 있다. 근처 약국들을 돌아봤다. 


    2021 6월 2일 SBS 8뉴스 '사실은' 영상 갈무리


    상황은 조금씩 달랐지만, 물량이 부족해 1인당 타이레놀 1박스씩 구매를 제한하는 곳도 생겼다. 


    [약국 3 : 이게 방송을 타버리는 바람에 답이 없어요. 문제는 이제 백신 접종량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벌써 이러면…] 


    약국에서 말한 방송은 정부 브리핑을 말한다.

    2021 6월 2일 SBS 8뉴스 '사실은' 영상 갈무리


    [정은경/질병관리청장 (3월 8일 브리핑) : 접종 후에 어느 정도 불편한 증상이 있으시면 타이레놀과 같은 그런 소염 효과가 없는 진통제는 복용하시는 게 적절…]


    그럼 과연 시중의 진통제 중 타이레놀만 효과가 있는가, 그렇다면 백신 접종 전후에 무조건 타이레놀을 복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팩트체크했다.


    [검증 방법]

    해외 논문 검토 및 전문가 인터뷰


    [검증 과정]

    2021 6월 2일 SBS 8뉴스 '사실은' 영상 갈무리


    전문가들은 타이레놀이 보통명사처럼 쓰이면서 빚어진 오해라고 말한다. 타이레놀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이면 어느 약이든 효능은 큰 차이 없다. 


    [신동귀/가정의학과 전문의 : 타이레놀이 꼭 아니어도 아세트아미노펜 제제로 된 다른 이름의 약을 드셔도 가능합니다 (효능은 똑같은가요?) 네, 똑같은 약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최근 타이레놀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 70가지를 소개했다. 

    2021 6월 2일 SBS 8뉴스 '사실은' 영상 갈무리


    다만 한가지, 이부프로펜 성분으로 만든 부루펜 같은 진통 해열제의 경우, 세계보건기구가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며 가급적이면 백신 접종 전후에 먹지 말라고 권고했다. 또 한 가지 오해는 아프거나 열이 거의 없는데도 타이레놀을 먹으면 좋다, 아니면 아예 접종 전에 타이레놀부터 먹고 접종받는 게 좋다는 얘기다. 

    2021 6월 2일 SBS 8뉴스 '사실은' 영상 갈무리


    이 역시 사실은 아니었다. 


    [신동귀/가정의학과 전문의 : (열이나 근육통이) 없을 때 드시면 위장 장애나 간 독성, 이런 것들도 은근히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소염진통제를 같이 드시고 있는 분들이나..]


    전문가들은 미열이나 약간의 몸살기 정도로는 먹을 필요 없고, 38도 이상 열이 오르거나 몸이 굉장히 쑤실 때 정확한 용법 용량에 맞춰 복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검증 결과]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후 꼭 타이레놀이 아니더라도 '아세트아미노펜'성분이 들어간 약을 먹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관련증상이 없을 경우 약을 먹지 않아도 되므로 접종 전 타이레놀 복용의 필요성이 없다고 이야기했다. 따라서 '백신 접종 전후에 타이레놀을 복용해야 한다'는 온라인상의 주장은 '대체로 사실 아님'이라고 판정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