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내용

    [검증 대상]



    최근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 등에서 '일본 적십자사의 헌혈 거부'라는 내용의 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 적십자사가 백신 맞은 사람들의 헌혈을 거부한다"며 "도대체 백신 속에 무엇이 들어있길래 헌혈을 거부하냐" 주장을 하는데요. 

    이 글의 진위, 검증해봤습니다.


    [검증 방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지침 확인, 미국/일본 적십자사 지침 확인, 일본 적십자사 이메일 문의


    [검증 내용]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헌혈 금지 기간은 나라마다 다릅니다.

    국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지난 2월 21일 발표한 지침에 따르면, 국내에선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7일 후부터 헌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는 경우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7일이 지나 헌혈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적십자사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 등의 헌혈 중단 기간은 따로 없습니다. 


    그렇다면 일본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헌혈 자체가 금지되는 건지 확인해봤습니다.

    일본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헌혈 관련 지침은 지난달 28일 일본 적십자사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본 적십자사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mRNA 백신을 포함한 RNA 백신은 접종 후 48시간 동안 헌혈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합니다.

    "그 외 백신의 경우 아직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기준이 결정되기 전까지만 헌혈을 삼가 달라"는 거지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앞으로는 헌혈을 못 한다는 의미는 전혀 아닙니다.

    일본 적십자사 혈액사업본부는 "백신 접종 후 헌혈이 불가능하냐"는 채널A 취재진 질문에  "RNA 백신 접종자는 48시간이 경과될 경우 헌혈이 가능하다"고 이메일을 통해 답변해 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본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헌혈을 못 한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검증 결과]

    전혀 사실이 아님

    검증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