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서울시정일보라는 인터넷 매체에서 <힐러리 클린턴, GITMO에서 교수형>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서울시정일보는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언론'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해당 기사는 다음에서 언론기사로 분류되어 있으며, 소셜미디어와 여러 온라인커뮤니티에서 공유됐다. 이에 해당 기사의 사실 여부를 검토해보았다.

    검증내용

    [검증대상]

    서울시정일보의 '힐러리 클린턴 교수형 사망'기사


    서울시정일보 및 다음 검색결과 갈무리

    [검증방법]

    관련 외신 보도 확인


    [검증과정]

    해당 기사를 보도한 서울시정일보는 서울시에 등록된 정식 매체였고 기사는 4월 28일 오후 1시에 출고했다. 당일 오후 8시경에는 <힐러리 교수형. 그녀의 마지막 식사. 할라피뇨 고추를 곁들인 스크램블 달걀과 딸기 밀크 쉐이크...탐욕의 영욕의 시간의 마감>이라는 제목의 후속기사도 출고했다. 

    두 기사의 전문을 읽어보면 단어나 문법이 틀린 곳이 많고 문장이나 문맥도 어색한 곳이 많다. 게다가 “힐러리는 딥스테이트의 리더격인 인물이었다.”, “그녀는 세기의 마녀다. 여러 가지 부정행위 중 피자게이트로 소아성애자의 한 명으로 천사같은 고통의 절규의 어린이들의 피를 빨아 먹고 자신의 불로불사를 추구했다.”, “전 세계는 딥스테이트(카발. 그림자 정부) 일루미나티, 프리메이슨, 제수이트, 예수회들은 전 세계 171개국의 지도자급14,144명이 사임 또는 체포 사망(자살)이 되었다. 이들의 조직수는 9.949개로 전 세계인들을 어둠으로 몰고 가고 있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딥스테이트’, ‘일루미나티’, ‘프리메이슨’ 등은 전형적인 ‘음모론 가짜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이다. 음모론을 믿는 이들이 자주 인용하지만 공식적으로 실체가 증명된 사례는 아직 없다. 

    서울시정일보 ‘힐러리 교수형’ 두 번째 기사의 하단에 “본 기사는 美 리얼 라 뉴스의 보도와 에포크타임스와 본지 미국 정보원에 의한 뉴스로 작성되었다.”고 소개하고 있다. 언급한 리얼 라 뉴스는 미국 매체인 『Real Raw News』이다. 미국 시간으로 4월 26일 <Hillary Clinton Hanged at GITMO>라는 제목으로 서울시정일보와 같은 내용의 기사를 발행했다. ‘Real Raw News’의 기사는 국내 유튜브와 온라인커뮤니티 ‘일베’에도 소개되거나 공유됐다.

    하지만, 미국의 팩트체크 전문매체인 『Lead Stories』는 해당 기사를 팩트체크하고 사실이 아니라고 판정했다. 이어 ‘Real Raw News’는 허위 주장을 게시한 이력이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전 국무장관이자 대통령 후보였던 클린턴에 대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Real Raw News’의 기사가 팩트체크 결과 허위 혹은 가짜로 판정된 사례는 쉽게 찾을 수 있다. 힐러리가 체포되어 GITMO(Guantanamo Bay Naval Base: 관타나모 수용소)에 수용되었다는 기사는 유력 매체인 『로이터(Reuters)』와 『USA투데이(USA TODAY)』가 팩트체크를 해 거짓으로 판정했고, 거짓으로 판명된 다른 기사사례도 여럿 있다. 

    미국의 팩트체크 전문 사이트인 <mediabiasfactcheck>도 ‘Real Raw News’에 대해 “전반적으로 음모론과 선동, 부적절한 근거, 투명성 부족, 가짜 뉴스를 기반으로 한 극우 편향 및 의심스러운 매체”로 평가했다. 

    또, ‘서울시정일보’가 해당 기사작성에 ‘Real Raw News’와 함께 언급한 에포크타임즈에서는 힐러리 전 국무장관이 사망했다는 기사를 찾을 수 없다.

    결정적으로 힐러리 클린턴은 CNN의 5월 2일 <Hillary Clinton grades Biden after 100 days in office> 방송에 등장했다. 


    [판정결과]

    결국 ‘서울시정일보’의 <힐러리 클린턴, GITMO에서 교수형> 기사는 신뢰할 수 없는 해외 웹사이트(혹은 매체)의 글을 ‘퍼오기’ 혹은 ‘단순 복제’한 것에 불과하다. 심지어 같이 작성했다는 에포크타임즈에는 해당 기사가 존재하지도 않고 있다. 최초 기사는 이미 현지 매체의 팩트체크 결과 거짓으로 판정됐다. 그리고 힐러리 클린턴은 CNN의 5월 2일 방송에 등장했다. 서울시정일보의 기사는 전형적인 '가짜뉴스'이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