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정진석

보충 설명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4월 19일 오후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현 (백신 접종) 속도라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데 6년 4개월이 걸린다는 평가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은 "집단면역 체계 형성에 6년 넘게 걸린다는 잘못된 뉴스를 강조하면 국민은 불안해지기만 한다"고 반박했다.

    검증내용

    [검증대상] 

    정진석 "현재 속도면 집단면역 6년 4개월 걸린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4월 19일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이 "작년부터 7900만 명분(약 1억5200만 회) 백신을 확보했다"라고 말하자, "희망고문하지 말라"면서 "현재 접종 속도라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데 6년 4개월이 걸린다는 평가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홍 직무대행은 "집단면역에 6년 걸린다는 잘못된 뉴스를 강조하면 국민이 불안해지기만 한다"라고 반박했다. 

    우리 정부는 올해 11월까지 집단면역(접종률 70%)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4월 18일 현재 인구 대비 2.9%인 약 151만 명이 1차 접종을 마쳤다. "현재 접종 속도라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데 6년 4개월이 걸린다"는 정진석 의원 발언은 사실인지 검증했다. 


    [검증방법] 

    정진석 의원 발언 근거인 언론 보도와 '블룸버그 백신 트래커' 계산 방식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했다.


    [검증내용] 

    6년 4개월이 1주일 만에 4년 1개월로... "접종 초기 단계 고려 안해"


    정진석 의원 발언은 미국 경제매체인 블룸버그 백신 트래커 분석 자료를 인용한 국내 일부 언론 보도 내용과 일치한다. 채널A는 지난 12일 방송에서 "블룸버그는 하루 평균 3만 2천 명에게 접종하는 우리나라의 현재 접종속도대로라면 집단면역 형성까지는 무려 6년 4개월이 걸린다고 분석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WHO(국제보건기구) 코로나19 백신 접종 데이터를 토대로 국가별로 집단면역 달성(75%)에 걸리는 예상 시간을 분석해 보여주고 있다. 집단면역에 걸리는 시간은 백신 유형별 투여횟수와 현재 투여 속도(최근 7일간 하루 평균 접종자수)로 계산한다. 블룸버그는 한국의 경우 18일 현재 하루 평균 접종자수가 5만 명 정도로 집단면역까지 약 4.1년이 걸린다고 추산했다. 

    정 의원이 언급한 6년 4개월은 하루 평균 접종자수가 3만 2천 명 정도였던 지난 4월 초를 기준으로 한 것이고, 이후 접종자수는 계속 증가 추세다.



    블룸버그 백신 트래커는 한국의 경우 18일 현재 하루 평균 접종자수가 5만 명 정도로 집단면역까지 약 4.1년이 걸린다고 추산했다. 정 의원이 언급한 6년 4개월은 하루 평균 접종자수가 3만 2천 명 정도였던 지난 4월 초를 기준으로 한 것이고, 이후 접종자수는 계속 증가 추세다.  


    미국, 12월 말에는 집단면역 10년 걸린다고 해... 지금은 3개월 추산


    이처럼 블룸버그 분석은 현재 접종속도와 인구수를 기준으로 단순 계산하기 때문에 접종자수가 증가할수록 집단면역에 걸리는 시간은 급속히 줄어든다. 실제 미국도 백신 접종 초기였던 지난해 12월 말 하루 평균 접종자 수가 17만 명 정도일 때는 집단면역에 10년 걸린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18일 현재 미국의 하루 평균 접종자수가 320만 명으로, 앞으로 3개월이면 집단면역 달성이 가능하다고 추산했다.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는 19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우리나라는 백신 접종 대상자 가운데 일반인 접종은 시작도 하지 않아 속도가 느려 보이는 것"이라면서 "(정 의원 발언은) 말도 안 되는 질문"이라고 일축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 1, 2분기 접종대상자는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들이었고, 75세 이상 노인 대상 예방접종센터 화이자 위탁 접종도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았다"면서 "미국도 12월 말 예방접종센터에서 시작할 때는 집단면역까지 5~6년 걸린다고 했지만 이후 일반인 접종이 늘어나면서 접종률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말했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1, 2분기에는 요양시설 입원자와 의료기관 종사자, 65세 이상 고령자 대상으로 접종하고 일반 성인은 3분기부터 접종할 계획이다.(출처 : 질병관리청)

     



    [검증결과] 

    "집단면역에 6년 4개월 걸린다"는 발언은 '대체로 거짓' 


    정진석 의원과 일부 언론은 '블룸버그 백신 트래커'를 인용해 현재 접종 속도로 집단 면역에 6년 4개월이 걸린다고 밝혔지만, 이같은 분석은 현재 접종 속도로 계산한 단순 추정치여서 변동성이 심하고, 객관적인 근거로 보기도 어렵다. 더구나 한국의 경우 아직 일반인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은 접종 초기 단계여서, 현재 접종 속도로 정확한 집단면역 기간을 예상하기 어렵다. 이에 정 의원 발언은 정확한 데이터로 볼 수 없어 '대체로 거짓(대체로 사실 아님)'으로 판정한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