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언론사 자체 문제제기

얀센 예방 효과 67%, 화이자보다 못하다

출처 : 언론사 자체 문제제기

  • 기타
  • 사회, 코로나백신
보충 설명

지난 4월 7일 우리 정부가 600만 명분을 선구매한 미국 얀센 백신의 국내 접종이 승인됐다. 그러나 코로나19 예방 효과는 67% 수준으로 90% 이상인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보다 현저히 낮았다. 백신 부족 사태 속에 효과가 떨어지는 백신을 가져다 접종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검증내용

    [검증 대상]

    얀센 백신의 코로나19 예방 효과


    [검증 방법]

    전문가 인터뷰 및 임상 결과 자료 분석


    [검증 내용]

    예방 효과 떨어진다?

    얀센 백신은 임상 시험에서 접종 14일 뒤 66.9%, 28일 뒤엔 66.1%의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 수치상으론 화이자 95%, 모더나 94%에 비해 30%p 가까이 떨어진다. 국내에서 주로 접종하고 있는 AZ 백신의 예방 효과인 70.4%보다도 낮은 수치다.


    ▲ 팩트와이 캡처 사진 (백신 예방 효과 수치 그래프)


    그러나 다른 백신과 달리 1번만 접종한다는 점에서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백순영 가톨릭의대 명예교수는 “얀센도 다른 백신처럼 추가 접종을 통해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 얀센 측은 2회 접종 방식의 임상 시험도 진행했다. 백 교수는 “얀센 측이 2회 접종을 통해 높일 수 있는 예방 효과보다 1회 접종 방식의 장점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1회 접종은 백신의 가격과 유통 구조는 물론 접종하는 사람들의 번거로움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얀센 백신 3차 임상 결과 보도자료


    특히, 얀센 백신은 코로나19 감염병이 중증으로 악화하는 걸 억제하는 효과가 85%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 사이, 스코틀랜드의 백신 접종자 114만 명을 관찰한 결과, 화이자와 AZ 백신을 맞은 사람들의 입원 위험이 각각 85%와 94% 줄어든 걸로 나타났다. 고령층의 중증 예방 측면에서는 얀센 백신이 화이자 못지 않은 효과를 보인 것이다.


    ▲ 팩트와이 캡처 사진 (백신 중증 예방 효과 수치 그래프)


    변이바이러스에 강하다?

    얀센 백신의 임상 3상 시험은 작년 9월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이어졌다. 특히 남아공·브라질 등 변이주의 발원지로 지목된 곳에서 임상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화이자나 AZ 백신의 경우 작년 말 변이바이러스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 임상 시험이 끝나 관련 검증 자료가 없다는 점과 대비된다.


    ▲ 팩트와이 캡처사진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 시험 기간 그래프)


    그러나, 미국과 중남미, 남아공에서 진행된 임상 시험에서 예방 효과는 각각 72%와 66%, 57%. 얀센 백신이 변이주에 유독 강하다고 말하긴 어렵다. 다른 백신들도 변이에 대한 높은 면역 형성률을 보인다는 추가 자료를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지난 1월, 영국·남아공 변이바이러스에 100% 면역 효과를 보인다고 발표했다. 다만, 표본 수가 800명에 그친다는 한계가 있다. 또 최근 이스라엘에선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이 남아공 변이바이러스에 오히려 더 잘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 얀센 백신 변이바이러스 면역 효과 보도자료


    2분기부터 접종 가능?

    정부는 얀센 백신 6백만 명분을 선구매했다. 2분기부터 접종한다는 계획이지만, 다음 달 50만 명분을 도입한다는 일정만 나와 있을 뿐이다. 자국민을 우선 접종하려는 미국 정부의 수출 통제가 영향을 끼친 걸로 파악된다. 백신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효능에 대한 논의 자체가 의미 없다. 무엇보다 미국 현지 시간 13일 혈전증 부작용에 따라 얀센 백신의 접종이 중단되는 등 안전성 문제까지 불거졌다. 국내 접종 계획의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검증 결과]

    얀센 백신의 예방 효과가 화이자 등 다른 백신과 비교했을 때 낮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1회 접종만으로 67%에 달하는 예방효과를 봤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1회 접종의 간편함이 가장 큰 장점이고, 2회 접종을 통해 예방 효과를 끌어 올릴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특히 얀센 백신의 중증 예방 효과는 85%로 화이자 백신 못지 않았다. 무엇보다 임상 시험 과정에서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를 확인한 점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얀센 백신이 화이자 백신보다 효과가 떨어진다는 주장에 대한 검증은 ‘절반의 사실’로 결론 내린다. 다만, 검증 기사 작성 이후 추가로 불거진 혈전증 논란에 대해서는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