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인터넷 커뮤니티 및 SNS

  • 기타
  • 사회, 기타, 코로나백신, 코로나 바이러스
보충 설명

국내에서도 2월 26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일부에서 백신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가짜뉴스가 유포되고 있다. 유튜브나 인터넷 블로그, SNS 상에서는 백신 접종이 '치매와 불임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등의 얘기들이 근거 없이 나돌고 있다. 

    검증내용

    [검증대상]

    국내에서 2월 26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일부에서 백신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가짜뉴스가 나돌고 있다. 유튜브나 인터넷 블로그, SNS 상에 떠도는 가짜뉴스 중 하나가 '백신을 맞으면 치매와 불임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주장의 진위를 팩트체크한다.


    [검증방법]

    전문가(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자문


    [검증내용]

    백신 접종으로 치매와 불임 유발 등 부작용이 생긴다→대체로 사실 아님


    백신이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얘기가 떠돈다. 치매를 유발한다거나 불임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대표적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지금까지는’ 이런 부작용 보고는 없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이 생긴 지 채 1년이 안 됐기 때문에 부작용 여부는 장기적으로 살펴봐야 한다는 전제로, 현재까지 보고되는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고 말한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치매와 심혈관질환, 불임 유발과 관련해서는 임상 과정이나 백신 접종이 상당히 진행된 미국과 영국에서 보고나 언급 자체가 없었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백신 임상시험 중 횡단성 척수염이라는 드문 사례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긴 했다. 이 교수는 “횡단성 척수염이 백신으로 인한 것이라는 인과관계가 증명되지 않았고, 일반인에 발생하는 빈도에 비해 많지 않은 수준이다. 그 외의 부작용으로 얘기되는 것도 모두 경증”이라고 못 박았다.


    [검증결과]

    백신이 불임 등 부작용을 낳는다는 주장은 대체로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