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내용


    [검증대상]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 에서 '암 바로 알기'라는 제목의 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존스홉킨스대학에서 발표한 암 관련 최신 정보"라며 "화학적 요법과 방사선이 암세포를 돌연변이로 만들 수 있다"  

    "수술 역시 암세포를 다른 곳으로 전이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


    일부 누리꾼들은 문제의 글을 인용하며  "암을 없애기 위해서는 기존의 치료가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어왔는데, 존스홉킨슨 대학이 다른 방법이 있다고 발표하기 시작했다" 주장하는데요.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 글의 진위, 검증해봤습니다. 


    [검증 내용]


    미국 존스홉킨스 측에 온라인에서 확산되고 있는 글이 존스홉킨스 측에서 작성된 것이 맞는지 사실 확인을 요청했습니다. 


    존스홉킨스 킴멜 암 센터 측은 이메일 답변을 통해 "온라인에서 유포된 글은 거짓"이라고 밝혔습니다. 


    "존스홉킨스 전문가가 쓴 것도 아니고, 존스홉킨스가 그 내용을 보증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채널A 팩트맨 방송 화면>


    존스홉킨스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에서 확산되고 있는 글이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사실을 7가지 항목으로 나눠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s://www.hopkinsmedicine.org/kimmel_cancer_center/news_events/featured/cancer_update_email_it_is_a_hoax.html


    "수술이나 화학-방사선 요법 같은 전통적인 암 치료법은 효과가 있고, 수술이 암을 퍼지게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존스홉킨스 홈페이지 화면>


    해당 글, 이미 2007년에도 해외 팩트체크 기관(Snopes)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검증한 바 있는데요.


    최근 그 내용이 조금씩 바뀌며 다시 재확산 됐습니다.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는 "시선을 끄는 뉴스일수록 출처를 알아보고 신빙성을 따져보려고 하는 사용자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검증 결과]

    전혀 사실이 아님


    검증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