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내용

      [검증대상]

      한국이 OECD 37개국 중 예상 경제성장률 1위인지의 여부


      [검증과정]

      12일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OECD가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OECD 국가 중 가장 양호하다고 평가한 것은 이번 보고서가 처음이 아니다. OECD는 지난 6월 10일 ‘경제전망’을 발표하면서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1.2%로 전망했다. 미국 등 주요 국가가 봉쇄 조치(셧다운)를 하는 등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성장률 전망치를 기록했다. OECD는 한국의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3.1%로 유지했다. 이 전망대로면 올해 1위였던 한국은 내년엔 OECD 회원국 중 34위가 된다.

      비교 대상인 각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 기준 시점도 저마다 다르다. 전날 발표된 수치는 OECD가 ‘한국경제보고서’(2년 주기)를 통해 우리나라 성장률만 전망했다. 앞서 보고서가 발표된 미국(7월 9일), 슬로베니아(7월 20일), 그리스(7월 22일) 외 대다수 회원국의 성장률은 6월 10일이 기준이다. 더구나 2분기 성장률이 전기 대비 11.5%에 달했던 중국은 OECD 비회원국이라 포함되지 않았다.

      [검증결과]

      OECD의 보고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1위이다. 하지만, 비교 대상인 각국의 전망치 기준 시점이 제각기 다르기에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이 적절치 않으며, 더 나아가 2021년 전망치는 34위에 불과할 뿐이다. 따라서 해당 발언을 "절반의 사실"로 판정하였다.



    검증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