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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청소년 팩트체크 스쿨> 개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는 2021년 9월 4일〜5일(일) 전국의 고등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팩트체크 스쿨>을 진행하였습니다. <청소년 팩트체크 스쿨>은 청소년들이 팩트체크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로 수행해봄으로써 허위정보를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대학•지역사회 연계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실시된 이번 행사는 본래 오프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질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하여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였고, 참가대상도 서울시 고등학생에서 전국으로 확대하여 모집하였습니다. 

 

교육은 크게 강의와 실습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팩트체크 실전 연습’에는 참가학생들이 5명씩 한 조를 이루어 총 26팀이 참가하였습니다. 

 

강의 세션은 총 4개의 강의로 구성되었으며, 허위정보가 만들어지고 확산되는 현재의 정보환경과 이에 대한 정보 소비자들의 현명한 대처방법, 팩트체크 개념과 실제 제작사례에 대해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 ‘허위정보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이은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2. ‘팩트체크란 무엇인가’ - 정은령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 센터장)

 

3. '온라인 공간에서 똑똑한 이용자가 되는 법’ - 홍종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 부센터장)

 

4. '팩트체크 뉴스 제작 사례 소개' - 김수진 (연합뉴스 팩트체크팀기자)

 

  

이어진 팀별 팩트체크 실전연습시간에는 고한석 기자(YTN), 김수진 기자(연합뉴스), 송영훈 팩트체커(뉴스톱)가 실습 지도를 맡았습니다. 

 

참가자들에게는 실습에 앞서 각 팀별로 어떠한 허위정보를 검증할지 자유롭게 주제를 정해 제출하도록 사전 안내하였으며, 발표문 양식과 심사 기준도 함께 공지하였습니다. 


심사기준은 △검증 대상 선정의 명확성/적절성(20점):검증할 수 있는 것을 검증한 것인가? △사실 검증의 사회적 가치(20점): 공공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가? △검증 방법의 우수성(40점):검증에 필요한 자료가 충분히 수집되고 적절한 방식으로 분석되었는가? 조사한 자료들이 논리적으로 서술되었는가? △결론 도달의 논리성/타당성(20점):결론에 도달하는 논리적 과정이 타당한가? 등이었습니다. 

 

팀별 실습 결과에 대한 평가는 각 실습 세션을 지도한 언론인들과 SNU팩트체크센터 부센터장이 맡아 최종적으로 최우수상 1팀과 우수상 6팀을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모든 강의와 실습을 성실히 마친 참가자들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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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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