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COVID-19 백신 커뮤니케이션 안내서


코로나19 백신 커뮤니케이션 안내서(The COVID-19 Vaccine Communication Handbook)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정확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전달할 전략과, 백신 관련 오정보에 맞설 방법 등에 대한 실천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협업하여 만든 안내서입니다. 해당 안내서는 학자 27명의 협업을 통해 작성되었으며,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여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위키 형식의 웹사이트(https://hackmd.io/@scibehC19vax/home)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코로나19의 심각성과 백신 접종의 필요성

- 사람들의 백신 접종 및 기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람들의 백신 부작용 등에 대한 과도한 불안을 줄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소통 방식

- 소통 과정에서의 공중, 공동체의 참여 유도 방향

- 사람들에게 접종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의료 전문 인력의 소통 전략

- 코로나19 백신 오정보에 맞서는 방법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사람들에게 확산되면 백신 접종률이 감소하고 예방 가능한 질병이 더 크게 유행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연구에서 COVID-19 오보 또는 음모론에 대한 믿음이 백신 접종 의향을 낮추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 만큼, 코로나19 백신 오정보에 맞서는 것은 백신이 개발되고 점차 접종되고 있는 현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오정보에 맞서는 방법으로, 해당 안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잘못된 정보의 영향력 판단

잘못된 정보를 해결하는 데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기 전에, 해당 정보가 실제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얘기함으로써 해당 정보가 더 많이 확산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사전에 해당 정보가 언급될 가치가 있는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잘못된 정보로부터의 사전 보호, '예방접종'


오정보에 담겨 있는 전략적 특징


잘못된 정보는 빠르고 멀리 확산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사전에 이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정보는 주로 '가짜 전문가'를 앞세우거나, 입맛에 맞는 입장과 데이터를 취사선택하는 등의 '논리적 오류'를 담는 등의 전략적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오정보 전략들을 사람들에게 미리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잘못된 정보의 교정

잘못된 정보가 확산하고 있으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를 교정해야 합니다. 교정 정보가거짓 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잘못된 정보는 종종 사람들의 생각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정정보 제공을 통해 오정보에 대응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효과적인 교정 정보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정 정보의 구성 요소

[팩트]

잘못된 정보에 대한 대안으로서 사실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학 용어 또는 복잡한 기술적 언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히 작성된 그래프, 비디오, 사진 등은 사실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정보에 대한 경고]

오정보를 교정하기 바로 전에 잘못된 정보를 다시 한번 언급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어떠한 사실이교정되어야 하는지 알려주십시오.


[오류 설명]

잘못된 정보가 허위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십시오. (1) 애당초 잘못된 정보가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인 양 널리 받아들여진 이유와 (2) 대상이 명백히 잘못된 정보인 이유, (3) 대안 정보(교정 정보)가 사실인 이유를 설명합니다.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와 정확한 정보 사이의 불일치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팩트]

대안적 정보(교정 정보)가 원인/설명을 제공하는지 확인하세요. 사실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강조하며 마무리합니다.


4. 오정보의 확산을 줄이는 환경 만들기

오정보를 완전히 없앨 수 없다면, 오정보가 멀리, 빠르게 퍼지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더 현실적인 목표입니다. 앞서 논의한 '예방 접종'과 교정 정보는 이러한 노력 중 일부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컨텐츠를 공유하기 전에 해당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생각하도록 권유하는 알림을 띄우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는 COVID-19 관련 뉴스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SNU팩트체크센터 리포트>관련 논문 및 보고서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채널A
뉴스포스트
MBN
한국경제신문
시사위크
중앙일보
JTBC
머니투데이
KBS
이데일리
노컷뉴스
오마이뉴스
뉴스1
뉴시스
전북일보
매일경제
아이뉴스24
조선일보
문화일보
세계일보
SBS
중부일보
TV조선
뉴스톱
YTN
서울신문
연합뉴스
MBC
한국일보
아시아경제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