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최근 SNS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일명 '난민연설'이 관심을 끌고있다. 푸틴 대통령은 실제로 "러시아는 소수민족이 필요없다"는 강경한 내용의 연설을 했을까.

    검증내용

    검증대상

    최근 SNS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일명 '난민정책' 연설이 관심을 받고 있다. 푸틴 대통령이 실제로 "러시아는 소수민족이 필요없다"는 강경한 내용의 연설을 한 사실이 있는지 검증해 보았다.


    검증내용

    연설일자로 알려진 2013년 2월4일은 물론 2월 전체기간 동안 푸틴 대통령이 의회에서 연설한 기록은 없다. 또 크렘린궁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대통령 기록에도 해당기간에 푸틴 대통령이 의회에서 연설을 했거나 '난민연설'로 알려진 내용의 발언을 한 기록도 없다.   푸틴 대령은 이와 같은 연설을 한 적이 없으며 연설 내용은 2000년대 초 부터 발언주체만 바뀌며 확산돼 온 것으로 확인됐다.

    푸틴 대통령이 위와 유사한 발언을 한 기록은 있다. 그러나 이는 2012년 1월이었으며 발언 또한 '난민연설' 같이 강경한 내용 없이 온건한 편이었다.

     

    검증결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최근 SNS에 퍼진 '난민연설'을 한 적이 없다. 또 알려진 연설 내용은 십여년째 일부만 변경되며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는 루머였다. 이에 따라 검증 결과를 '전혀 사실 아님'으로 평가한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