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 Banner nocut

    최종 등록 : 2018.04.03 17:23

    검증내용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대중 전 대통령도 4·3 사건은 공산폭동이라고 말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사실일까?


    김 전 대통령의 발언은 '김대중 사이버 기념관'이라는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1998년 11월 23일 진행된 CNN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대통령은 한반도 정책과 관련된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기자 : 한국과 미국정부는 1948년 제주 4·3사태에 대한 진상을 서로 언제 공개할 방침입니까?

    김대중 : 제주 문제가 국회에 청원되어 있습니다. 정부로서는 과거의 억울한 문제에 대해서는 진실을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원래 시작은 공산주의자들이 폭동을 일으킨 것이지만 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공산주의자로 몰려서 억울하게 죽음을 당했습니다.
    이 문제는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그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해서 유가족들을 위로해 주어야 합니다.

    김 전 대통령은 제주 4·3 사태의 시작은 공산주의자들의 폭동이 맞지만 그 때문에 무고한 사람들이 공산주의자로 몰려 억울하게 죽음을 당했고 그들의 명예를 회복시켜줘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

    홍 대표는 김 전 대통령의 발언 중 일부만을 발췌한 것으로 김 전 대통령의 전체적인 발언 취지를 고려할 때 홍 전 대표의 주장은 절반의 사실에 가까웠다. 

    검증기사

    • Banner sbs

    최종 등록 : 2018.04.05 11:37

    검증내용

    2003년 노무현 정부 때 발간된 4.3사건 보고서에 따르면, 희생자 수 1만4천여 명 가운데 군인과 경찰 토벌대에 의한 희생이 78.1%였고, 홍준표 대표가 '좌익 폭동'이라고 표현한 무장대에 의한 희생은 12.6%였음.

    홍 대표는 국가 공권력이 무고한 시민들을 학살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가린 채, 당시 모든 희생은 좌익 폭동 때문이라는 취지로 언급한 것임.

    또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98년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원래 시작은 공산주의자들이 폭동을 일으킨 것이지만…"이라고 발언했으나, 홍준표 대표는 '원래 시작은'을 빼고 "DJ가 제주 4.3은 공산폭동이라고 했다"고 인용함으로써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제주 4.3의 성격을 공산 폭동으로 규정한 것처럼, 듣는 사람이 오인하게 한 것으로 확인.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