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2018년 2월 25일 터키방송 쇼티비에서 흉악범 사진에 문재인 대통령이 들어간 내용을 방송한 것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일베의 짓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Banner nocut

    최종 등록 : 2018.03.14 15:52

    검증내용

    2018년 2월 25일 터키의 한 방송사에서 쿠웨이트에서 벌어진 필리핀 국적 가사도우미 피살 사건을 보도하며 문 대통령의 사진을 용의자인 양 보도했다. 이후 해당 방송의 고의성을 두고 국내에선 여전히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13일 온라인 커뮤니티엔 '문 대통령 터키 방송국 해프닝 내부자가 있는 듯'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보수성향 커뮤니티인 일베(일간베스트)를 의심하기도 했다. 한 누리꾼은 "방송사의 직원 중 일베회원이 있는게 아닌가 싶다”는 글을 적기도 했고, 다른 누리꾼은 "정말 뒤에서 이상한 짓을 다 했다”고도 했다.


    터키방송과 일베, 연관성이 있을까?


    <체크 1. 키워드 검색>



    문제의 방송 이미지는 터키의 유명 오락채널인 '아나 하베르’가 필리핀 국적의 가사도우미가 쿠웨이트에서 살해된 뒤 냉동고에 유기됐던 사건을 25일 저녁(현지시간)에 보도하면서 사용됐다. 시신 발견 소식이 전해진지 하루가 지난 다음이었다. 문제의 이미지는 2월 23일 청와대 만찬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방카 트럼프와 만나서 찍은 사진의 일부분으로 확인됐다.


    터키 방송사가 포털사이트에서 용의자 이미지를 찾았을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사이트인 구글과 터키 대표 포털사이트 얀덱스(yandex.com) 등을 살펴봤다. 기간은 시신 발견 직전인 2월 22일부터 해당 프로그램이 방송된 25일로 한정해 백만장자, 살인, 가사도우미 등 살인 사건과 연관된 20여 개의 키워드를 넣어 해당 사진(문재인-이방카)이 검색되는 지 확인해 봤다.


    하지만 해당 사진은 검색되지 않았다.


    <체크 2. 이미지 검색>


    이번에는 해당 이미지를 가지고 검색해봤다. 혹시라도 해당 이미지와 일치하는 이미지에 누군가 고의로 엉뚱한 설명을 달아놨을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다.


    이미지 검색 결과물에서 이방카나 문재인 같은 올바른 키워드를 빼고 결과물을 살펴봤지만 역시나 문제 될 만한 설명 글을 13일 오후까지는 찾기 어려웠다.


    <판정>


    이상의 팩트체크 결과 문제가 된 터키의 방송과 일베와의 연관성을 찾기 어려워 ‘판단유보’로 판정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