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관련인 없음

수소전기차 충돌하면 폭발할까?

출처 :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의혹

  • 기타
  • 경제, 기타
보충 설명

수소전기차는 탱크에 채운 수소와 공기 중 산소가 반응해 만든 전기로 움직이는 친환경차다.수소전기차를 가장 먼저 개발한 건 현대자동차다. 현대차는 2013년 초 투싼ix 수소차를 출시했으며 이후 일본 도요타가 미라이를, 혼다가 클래리티를 내놓으며 시장을 키웠다.그러나 수소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하니, 수소폭탄이라는 이미지 때문인지 혹시 달리는 중에 폭발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시선도 많다.

    • Banner press edaily

    최종 등록 : 2018.02.07 09:54

    검증내용

    사실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수소전기차가 주행 중 폭발할 가능성은 없다고 단언한다. 수소폭탄은 수소에너지와 관계가 없다. 수소폭탄은 중수소, 삼중수소로 핵융합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일반수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와는 재료와 작동원리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신영증권 리서치센터는 “수소가 위험하다는 것은 편견”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에 수소에너지를 사용할 경우 사고가 나서 연료탱크에 불이 붙더라도 수소는 불길이 빠르게 하늘로 올라간 후 사그라지는 특성을 갖기에 실제 우려하는 폭발 위험은 낮다는 것이다. 실제 수소는 점화온도가 높을 뿐더러 우주에서 가장 가벼운 기체인 탓에 누출 후 축적되지 않고 바로 확산된다.

    또 수소전기차용 수소저장용기는 일반 LPG 용기와 달리 합금 실린더에 실처럼 생긴 고강도 유리 섬유나 탄소섬유를 감아서 제작하므로 안전하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자동차 사고로 차체는 완파될 수 있어도 수소탱크가 부서지기는 어렵다는 의미다.

    현대차 역시 이런 시선 때문인지 ‘넥쏘’의 개발 과정에서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뒀다. 우선 총격, 낙하, 가압, 화재, 고온 시험 등 15개 인증 시험을 실시한 후 안전성이 검증된 수소 탱크를 차량에 탑재했다.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및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하의 수소안전성을 재차 점검했다. 

    아울러 전방 충돌 성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전방구조물 및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 적용 등을 통해 차량 자체의 충돌안전성도 확보했다고 강조한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