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류여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의  "포항지진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하늘의 준엄한 경고이자 천심"이라는 발언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류 위원은 "'포항지진은 천벌'이라고 말한 적이 없는데 내 발언을 왜곡하는 가짜뉴스가 돌고 있다"고 페이스북에 올렸다. 실제 그런 가짜뉴스가 있었는지 확인했다.

    최종 등록 : 2017.11.20 15:55

    검증내용

    류여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지난 1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포항지진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하늘의 준엄한 경고이자 천심"이라고 말해 논란이 커졌다. 천재지변까지 정쟁의 도구로 이용한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확산됐다. 

    비판이 거세지자 류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포항지진을 천벌이라고 한 적 없는데 가짜뉴스가 자신의 진의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증방법

    - 카인즈, 네이버, 구글 등 3대 검색엔진에 '류여해, 포항지진, 천벌'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가짜뉴스에 해당하는 게시물이 있는지 확인했다.


    *검증결과

    -류여해 위원이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기 전에 4개의 기사가 천벌이라는 단어를 본문에 사용했으나, 모두 네티즌 반응이었다. 

    -류 위원의 발언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덧붙인 전형적인 기사형식으로 가짜뉴스에 해당되지 않는다.

    -역사학자 전우용씨가 류 위원의 발언을 소개한 뒤 '천벌'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팩트체크 결과

    -'포항지진 천벌'이라는 키워드는 류 위원이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뒤 급속도로 확산됐고 100여개의 언론사가 이를 기사화했다. 

    -그 전에 천벌 단어를 사용한 기사는 4개에 불과하며 네티즌 반응을 소개한 것이다.

    -따라서 류 위원의 '가짜뉴스 유포' 주장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류 위원의 "포항지진은 천심" 발언에 대해 일부에서 "그러면 포항지진이 천벌이라는 얘기냐"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감안해   대체로 거짓으로 판정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