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

보충 설명

편의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으로 무선 이어폰이나 스마트 워치 등 최신 전자기기를 살 수 있다는 글이 온라인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를 두고 온라인에서 누리꾼 사이 갑론을박이 이뤄지는 동시에 실제로 전자 기기 구매 여부를 묻는 질문도 쏟아지며 혼란이 빚어지는 상황이다. 재난지원금으로 최신 전자기기 구매, 가능할까?

    검증내용

    [검증 대상]

    편의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으로 무선 이어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살 수 있다는 글이 온라인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재난지원금으로 에어팟 프로 샀습니다"는 글과 "이마트24 아무 편의점 가서 살 수 있다", "벌써 예약한 사람도 있다"는 글이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검증 방법]

    이마트24, GS25와 전화 인터뷰


    [검증 내용]

    편의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으로 무선 이어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살 수 있다는 글이 온라인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편의점 업계가 고객 유치를 위해 구매할 수 있는 전자제품을 늘리고 있는데, 재난지원금 이슈와 맞물리면서 최신 스마트 기기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이 반응을 보인 것이다.

    실제 구매가 가능할 경우 "편의점 업계가 기가 막힌 전략을 짰다"는 긍정 반응이 있는 반면 일부는 재난지원금에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돕자는 취지도 담겨 있는데 고가의 전자제품을 편의점에서 사는 것은 이와 어긋난다고 했다.

    온라인에서 누리꾼 사이 갑론을박이 이뤄지는 동시에 전자 기기 구매 여부를 묻는 질문도 쏟아지며 혼란이 빚어지는 상황이다. 실제로 재난지원금으로 최신 전자 기기를 구매할 수 있는지 팩트체크 해봤다.


    한국일보와 전화로 인터뷰한 이마트24측의 설명에 따르면 직영점에선 살 수 없고 가맹점에선 ‘카탈로그 판매’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최근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4'와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2' '갤럭시 버즈 프로' 등 웨어러블 기기,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Z 플립3'의 액세서리를 카탈로그 판매 제품에 포함했다.

    이마트24 가맹점에서 카탈로그에 나온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기기와 관련 액세서리를 사고 싶다면 현장에서 결제한 뒤 자택이나 사무실에서 택배로 받을 수 있다. 결제를 완료하면 신청한 재난지원금 카드에서 결제 금액만큼 차감된다.

    직영점 10곳에는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기기·액세서리 판매대에서 실물을 직접 보고 살 수 있지만 재난지원금으로 구매는 불가능하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직영점에서 실제 제품 판매를 시작한 시기에 재난지원금 지급이 맞물려 와전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가맹점과 직영점은 '가게의 명의를 누가 갖고 있냐'에 따라 구분된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가맹본부가 직접 명의를 갖고 운영하는 곳을 직영점이라고 한다. 이와 달리 가맹본부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가맹점 사업자가 운영하는 가게는 가맹점이다. 이 경우의 가게의 명의는 가맹점 사업자에게 있다. 

    GS25에서도 카탈로그를 통한 구매가 가능하다. GS25 측은 한국일보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재난지원금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카탈로그 통해 예약 주문 후 점포나 자택으로 배송된다. 에어팟프로, 갤럭시워치4, 버즈2 등 카탈로그에 있는 상품은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다.

    GS25 측은 "카탈로그 판매는 원래 있던 판매 창구이자 업계가 점차 판매 품목을 확대하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로 '나를 위한 소비'가 트렌드가 되자 이에 맞춰 애플 에어팟 프로 등 젊은 층에 인기 있는 제품을 포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생활가전 상품을 60종에서 90여 종으로 확대하고, '애플 에어팟 프로'와 '삼성 QLED TV' 등으로 대상을 넓히면서 '에어팟 프로를 재난지원금으로 살 수 있게 됐다'는 이야기가 퍼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측 또한 이에 대해 "이마트24에서 판매를 시작한 건 맞지만, 재난지원금으로 살 수 있는지는 모른다"며 "편의점 판매 자체는 홍보했지만 재난지원금으로 살 수 있다고 홍보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검증 결과]

    편의점 본사들과의 전화 인터뷰 결과, 이마트 24의 경우 가맹점에서는 ‘카탈로그 판매’를 통해서 재난지원금으로 최신 전자기기를 살 수 있다. 다만 커뮤니티의 글과는 달리 직영점에서는 재난지원금으로 구매가 불가능하다. GS25의 경우에도 카탈로그에 있는 상품들은 모두 재난지원금으로 구매할 수 있다. 따라서 ‘재난지원금으로 최신 스마트 기기 살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대체로 진실’로 판정한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