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 Banner inews24

    최종 등록 : 2017.10.28 21:14

    검증내용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게스트 계정'으로 게임을 하다가 피해를 본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만일 게스트 계정을 삭제한 경우, 이 계정은 다시 복구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부분적으로만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복구가 어렵고, 복구를 할 수 있다는 게임사가 일부에 그쳐서다.

    '게스트 계정'은 별도 회원가입 없이 게임을 할 수 있는 임시 계정이다. 게임 서버가 아닌 이용자 단말기(스마트폰)에 게임 데이터를 저장한다. 

    따라서 이용자가 해당 게임 앱을 삭제하거나 새로 설치하면 기존 게임 데이터는 사라진다. 단말기 초기화, 기기 변경·파손 등이 일어나도 마찬가지.

    여러 게임사들은 대체로 게스트 계정 복구는 곤란하다고 답했다. 본인 확인이 어렵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게스트 계정 피해를 복구하려면 최소한 단말기마다 부여되는 '국제모바일기기 식별코드(IMEI)'라도 있어야 하는데 이것의 수집행위 자체가 불법"이라며 "관련 정보가 없는 이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게스트 계정 이용자가 정확한 게임 정보를 제출한다면 정보 대조를 통해 계정을 되살리는 경우도 있다.

    카카오의 경우, 기기 변경 안한 이용자의 복구 요청시 닉네임, 게임정보, 결제내역 등이 확인되면 복구를 지원한다. 

    게임빌과 컴투스는 이용자가 캐릭터명, CS코드 등 쓰던 게스트 계정의 주요 정보를 제공하면 이를 이용해 계정을 추적해 새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밖에 임의계정을 생성해 '게스트 계정' 이용자의 정보를 덮어씌워 대응하는 업체도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게스트 계정 피해 복구에는 한계가 있다며 가급적 구글플러스나 페이스북 등의 일반 계정에 연동할 것을 조언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