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온라인 커뮤니티

  • 기타
  • 사회, 코로나 바이러스
보충 설명

SNS 등을 통해 글로벌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에서 "코로나19 임상 시험 지원자를 모집한다"는 공고문이 확산됐는데, 사실인지 확인해봤습니다.

    최종 등록 : 2020.11.04 16:29

    검증내용

    [검증 대상]

    아스트라제네카, 국내 임상 모집 공고문 사실일까?


    [검증 내용]





    SNS를 통해 글로벌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19 백신 국내 임상시험 지원자를 모집한다는 공고문이 확산됐습니다. 확산된 공고문에는 자격요건, 만 19세 이상. 4주간 총 4회 방문을 하는데, 시험 종료 후 1천만 원 지급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공고문에는 회사 이메일 covid19.trial@astrageneca.com 로 지원서를 보내라 적혀 있는데 제약회사의 올바른 영문 철자는 astrazeneca 입니다. 'Z'가 'G'로 표기된 겁니다.


    사실 확인을 위해 covid19.trial@astrageneca.com, covid19.trial@astrazeneca.com 두 개 이메일로 지원서를 보내봤는데 존재하지 않는 이메일로 모두 반송 처리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국내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 임상 승인을 확인해봤습니다. 10월 27일 기준으로 치료제 24건, 백신 2건이 진행됐는데 아스트라제네카와 관련된 내용은 없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한국에서는 임상을 진행하지 않았고, 공고를 낸 적도 없다"며 "해당 공고문은 가짜뉴스"라고 답했습니다.


    [검증결과]
    아스트라제네카가 국내에서 코로나19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시험 참여시 1천만 원을 준다는 공고문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