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약학대학이 민주화운동 관련자 및 자녀를 위한 수시전형을 신설했다는 글이 돌고 있다. 최근 공공의대 설립 및 신입생 선발과 관련해 사회적 논란이 있는 상황에서 민주화운동자녀에게 혜택을 주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한 인터넷매체는 이런 내용을 기정사실화해 기사화하기도 했다.

    최종 등록 : 2020.09.08 14:11

    검증내용

    [검증대상]

    '연세대 약학대학이 민주화운동자녀 수시입학 전형을 신설했다'는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


    [검증방법]

    연세대 입학전형 확인


    [검증 내용]

    블로그와 카페 등에서 공유되고 있는 사진에는 기회균형 모집인원을 확대한다는 표와 함께 ‘연대약대 민주화운동자녀 수시전형’이라는 제목이 적혀 있다. 연세대학교 약학대학에서 2022년도부터 민주화운동관련자 및 자녀를 추가 모집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해당 자료는 ‘2022학년도 연세대학교 입학전형 시행계획'에 작성된 표를 캡처한 것이었다. 하지만 원본과 온라인에 공유된 사진은 다르다. 공유된 사진에는 '연대 약대 민주화운동자녀 수시전형'이라고 적혀 있지만 원본 자료에는 그런 내용이 없다. 2022학년도 기회균형 전형에서 모집인원을 확대한다는 표에 약학대학 수시전형이라는 제목을 붙여 의도적으로 조작한 자료다.

    연세대 약학대학은 2022년도에 민주화운동관련자 및 자녀를 선발하지 않는다. 올해 약학대학은 기회균형Ⅰ 중에서 1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하지만 민주화운동관련자 및 자녀는 기회균형Ⅱ이기 때문에 선발 대상이 아니다. 가장 아래 줄에 위치한 약학대학 모집인원을 보면, 기회균형Ⅱ로 선발하는 인원은 없다. 기회균형Ⅱ에 민주화운동자녀가 포함된다.


    [검증 결과]

    공유되고 있는 '연세대 약대 수시전형'이미지는 조작된 것이고, 약학대학 기회균형 모집에 민주화운동자녀는 포함되지 않는다. 연대 약대에 민주화 운동 자녀 우대 입학이 생긴다는 게시글은 이미지마저 조작된 전형적인 '가짜뉴스'다.

    * 보도 이후 일부 커뮤니티에서 해당 게시글이 삭제됐고, 해당 주장을 사실인양 보도했던 <파이낸스뉴스>도 기사를 수정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