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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설명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로 촉발된 한일관계 악화와 이에 따라 국내에서 일어난 ‘일본 불매운동’이 1년에 접어들었음. 이에 일본 불매운동의 주요 타깃이었던 일본차의 판매가 실제로 감소했는지, 어느 정도 수준으로 감소했는지 확인해보고자 함.

    최종 등록 : 2020.07.08 14:53

    검증내용

    [검증대상]
    일본 불매운동으로 국내 일본차 판매 실제 감소했다


    [검증취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로 촉발된 한일관계 악화와 이에 따라 국내에서 일어난 ‘일본 불매운동’이 1년에 접어들었음. 이에 일본 불매운동의 주요 타깃이었던 일본차의 판매가 실제로 감소했는지, 어느 정도 수준으로 감소했는지 확인해봄.


    [검증방법]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신규등록차량 집계 자료 분석


    [검증결과]
    ◇ 일본 불매운동 시작된 2019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1년 간 일본차 판매실적 감소
    -2019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일본차 전체 브랜드 판매실적은 2만3,222대.
    -이는 같은 방식의 기간(전년도 하반기~해당년도 상반기)으로 집계한 △2018년 7월~2019년 6월 4만7,450대 △2017년 7월~2018년 6월 4만3,889대 △2016년 7월~2017년 6월 3만9,928대 △2015년 7월~2016년 6월 3만1,447대 △2014년 7월~2015년 6월 2만6,963대 보다 줄어든 수치.

    ◇ 올해 상반기 일본차 판매실적은 2011년 이후 최저치.-올해 상반기 일본차 판매실적은 1만43대.-이는 2011년 상반기 8,278대 이후 가장 낮은 수치. 앞서는 △2012년 1만1,022대 △2013년 1만1,496대 △2014년 1만1,165대 △2015년 1만4,035대 △2016년 1만6,479대 △2017년 2만978대 △2018년 2만1,285대 △2019년 2만3,482대를 기록한 바 있음.
    -특히 최근 3년간의 상반기 판매실적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으로 감소.

    ◇ 특정 브랜드만이 아닌, 일본차 전체 브랜드가 공통적으로 감소.-5개 일본차 브랜드의 2019년 7월~2020년 6월 브랜드별 판매실적은 모두 2015년 7월~2016년 6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함.-5개 일본차 브랜드의 상반기 브랜드별 판매실적 역시 모두 201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

    ◇ 코로나19 사태 영향 여부
    -올 상반기 발생한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국내 수입차업계 상반기 총 판매실적(12만856대)은 전년(10만9,314대) 대비 10.5% 증가함.
    -상반기 판매실적이 전년 대비 가장 크게 감소한 수입차 브랜드 5곳 중 4곳이 일본차 브랜드였음. 

    [최종판정]
    수입차 업계 특성상 판매실적에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끼치지만, 최근 5~10년의 폭넓은 기간을 종합적으로 살펴봤을 때 일본차 불매운동 이후 일본차 판매실적 감소가 뚜렷하게 확인됨.

    검증기사

    • 시사위크

      근거자료 1 :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신규등록차량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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