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인터넷 루머

6월 10일부터 카톡 보낼 때 돈 내야 한다

출처 : SNS, 오픈채팅방, 커뮤니티 등

  • 기타
  • IT/과학
보충 설명

“6월 10일부터 카카오톡이 30원 유료화된다! 주변 형제자매, 친지 친구들에게 알려주세요. 이제야 속내를 드러내네요.” 어제 오늘 오픈 채팅방 등 카카오톡에서 갑자기 공유되고 있는 글이다. 유료화되면 사용하지 말자는 취지의 주장도 곁들여졌다.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톡 이용자는 국내에서만 2019년 4분기 기준 4,400만 명이 넘는다. 이가 사실이라면 카카오는 정말 엄청난 수익을 올릴 것이다. 과연 사실일까.

    최종 등록 : 2020.06.04 14:08

    검증내용

    [검증대상]

    6월 10일부터 카카오톡이 톡 1건당 ”30원“으로 유료화 됨

    주변 형제자매, 친지 친구들에게 알려주세요. 이제야 속내를 드러내네요. 9일까지 열심히쓰시고 많이 사용하시고 10일아침에 싹 끊으세요. 어느x은 때돈벌고 부자되겠네요.

    이문제 제대로 알고계시는 분계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검증내용]

    잊을 만하면 떠돌아다니는 허위정보

    전혀 사실이 아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카카오 측에 문의한 결과 “아무런 근거가 없는 허위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해당 글은 이미 수년 전부터 반복해서 등장했다. 2012년에도 같은 내용이 유포된 것으로 확인된다. 카톡방뿐 아니라 인터넷 커뮤니티와 블로그 등 다양한 경로로 퍼졌다.

    2016년에는 카카오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카카오톡 유료화 관련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메신저 유료화 계획은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는 점을 밝히기도 했다. 2010년 3월 서비스 런칭 이후 카카오는 메신저 유료화 방침이 없다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혀왔습니다. 카카오의 방침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증결과]

    전혀 사실 아님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