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4·15 총선(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이 끝난 바로 다음 날 한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에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는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김 모 씨는 사전투표 참관인이 투표일에 촬영한 봉인지 사진과 개표 현장에서 찾은 봉인지를 비교하며 “석촌동은 참관인 이름이 다르고, 방이1동은 참관인 필체가 다르다"며 사전투표함이 조작됐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면서 봉인지 서명이 자신의 필체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참관인을 출연 시켜 의혹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 영상은 하루 만에 조회 수 수만 회를 기록했고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사전투표함 봉인지 조작이 있었는지 확인했습니다.

    최종 등록 : 2020.04.22 00:49

    검증내용

    ▲검증대상

     

    4·15 총선(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이 끝난 바로 다음 날 한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에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는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김 모 씨는 사전투표 참관인이 투표일에 촬영한 봉인지 사진과 개표 현장에서 찾은 봉인지를 비교하며 “석촌동은 참관인 이름이 다르고, 방이1동은  참관인 필체가 다르다"며 사전투표함이 조작됐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면서 봉인지 서명이 자신의 필체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참관인을 출연 시켜 의혹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 영상은 하루 만에 조회 수 수만 회를 기록했고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사전투표함 봉인지 조작이 있었는지 확인했습니다.


    ▲검증내용


     사전투표함은 투표일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 투표함이 빈 것을 확인하고 양옆에 한 번, 투표가 끝나고 투표구를 막고 상단에 한 번, 총 2번 봉인합니다. 이때 투표 관리인과 각 정당이 추천한 참관인이 함께 확인하고 봉인지에 서명합니다. 사전선거는 이틀에 걸쳐 치러집니다. 따라서 3면에 봉인지가 붙은 관내 사전투표함이 투표소마다 최소 2개씩 나옵니다.  




    ▲ 석촌동 봉인지 서명이 바뀌었다?


    "이 관내 사전투표함에 석XX이란 분이 서명했다는 거예요. 첫째 날에…. 그럼 여기 석XX이란 사람 이름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거예요. 그런데 없는 거예요."       -(유튜버 김 모 씨)


    김씨는 서울 석촌동 첫날 사전투표함의 양옆 봉인지에 석 모 씨가 서명했는데 개표 때 보니 다른 사람 서명으로 바뀌어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확인 결과 봉인지가 바뀐 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몰래 바꿔치기한 건 아니었습니다. 당시 투표소를 관리하고 봉인지에 직접 서명했던 석촌동 투표관리관과 당시 참관인들을 취재해 재구성한 상황은 이렇습니다. 석 씨는 오전에만 있던 참관인으로 투표함이 빈 것을 확인하고 양옆을 최초 봉인한 사람 가운데 한 사람입니다. 석 씨 말고도 최 씨, 천 씨, 손 씨가 함께 이 봉인지에 서명했습니다. 하지만 투표가 끝나고 오후 참관인들이 투표구를 봉인할 때 양옆 봉인지가 훼손됐습니다. 그래서 훼손된 봉인지를 떼고  봉인지를 다시 붙였습니다.  현장에 있던 관리관과 참관인 진술이 일치했습니다.  



    "옆에 하고 위에 하고 (붙였어요.) 여기(옆에)가 훼손되어서 떼었다가 다시 붙입니다, 다 얘기하고 했어요." 

       -(석촌동 투표소 오후 참관인 서 모 씨) 


    이 과정은 투표 관리관이 모두 기록했고,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문서로 남아 있습니다.  


    "그 상황을 투표록에다 자세히 써놨어요. (오후에 다시 붙이신 거죠?) 네네."  

         -(서울 석촌동 사전투표소 투표관리관 최 모 씨) 

    "'참관인의 입회하에 일회용 자물쇠를 다시 채워 봉인하였음',이 내용이 있습니다." 

         -(서울 송파구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 


    ▲ 방이 1동 서명 글씨체가 다르다?


    "필체 보면 아니에요. 제가 쓴 게 아닙니다."   -(정 모 씨 / 서울 방이1동 투표 참관인)


     자신이 방이 1동 사전투표소 참관인이라 소개한 정 모 씨는 개표 현장에서 찍은 투표함 봉인지가 자신의 서명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정 씨가 방이 1동 사전투표소  참관인으로 10일 오전과 오후, 1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까지 투표를 참관한 건 사실이었습니다. 이틀 모두 투표가 종료되고 투표구에 봉인지를 붙이고 서명도 했습니다.  정 씨가 투표일에 찍었다는 봉인지와 개표 현장에서 찍은 봉인지를 비교해봤습니다. 



        -유튜브 '선구자방송'  


    정 씨가 찍은 봉인지는 2일 차에 붙은 것이고 현장에서 찍었다는 봉인지는 1일 차에 붙은 것입니다. 서로 다른 투표함에 붙은 봉인지인 겁니다. 다른 날 다른 자세로 썼으니 글씨체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정 씨는 현장에서 찍힌 1일 차 봉인지 서명은 자신의 필체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필적 감정을 하면 되지만, 서명 두 개만 가지고는 감정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정 씨의 다른 글씨를 추가로 확보해 필적 감정을 해보려 했지만, 유튜버 김 씨는 YTN의 통화에서 정 씨와의 직접 통화는 불가능하다며 연락처 공개마저 거절했습니다. 

     

    다만 송파구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방이 1동 투표소에서 정 씨가 참관인 자격으로 다른 곳에도 서명을 했는데 필체가 다 다르고 정씨가 자신의 필체가 아니라 주장하는 첫째날 봉인지의 서명과 유사한 필체도 존재한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1일차 봉인지 사진을 보면 정 씨 말고도 다른 서명자가 있습니다. 투표관리관 박 모 씨와 참관인 서 모 씨, 고 모 씨입니다. 어렵게 수소문해 박 씨와 서 씨, 두 사람과 통화가 됐습니다. 두 사람에게 봉인지 사진을 보내 확인한 결과 두 사람 모두 본인의 서명이 맞다고 답했습니다. 정 씨의 서명에 대해서도 같은 자리에서 서명하는 걸 봤다며 이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아래는 기자와 서 씨가 통화한 이후,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문자로 주고받은 대화 내용입니다.  




    정 씨가 서명이 조작됐다고 주장하는 봉인지는 사전투표함 상단에 부착된 것입니다. 이 사전투표함 역시 양쪽에도 봉인지가 붙어있습니다.  투표가 시작되기 전에, 오전 참관인들이 빈 투표함을 확인하고 붙인 겁니다. 정 씨 서명이 조작됐다고 가정한다면, 양옆 봉인지도 조작됐어야 합니다.  하지만, 봉인지는 떼어내면 'open void' 표식이 드러납니다. 따라서 정 씨의 말대로 서명이 위조됐다고 한다면 누군가가 투표함 상단과 양옆에 있는 서명을 교묘하게 따라 쓰고는 쌍둥이 사전투표함을 만들어, 그 자체를 몰래 바꿔치기 했어야 합니다.   


    사전투표함은 투표가 종료된 후 보관 장소로 옮겨져 종일 CCTV로 촬영됩니다. 장소를 옮길 때마다 참관인과 선관위원이 동행합니다. 정 씨는 사전투표함이 송파구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되는 것까지 지켜봤습니다. 투표함이 바꿔치기 됐다면 정 씨가 귀가한 후 누군가가 CCTV와 사람들의 눈을 피해 몰래 바꿨어야 합니다. 하지만, CCTV가 있는 장소로 투표함을 넣을 때는 여야 정당 추천 선관위원이 지켜보고 있다가 보관소 문에 봉인지를 붙입니다. 누군가 들어갔다 나온다면 봉인지가 떼어지며 'open void' 표식이 드러나게 됩니다. 보관소에서 투표함을 꺼낼 때도 여야 정당 추천 개표 참관인들이 봉인지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투표함을 꺼내 투표소로 옮기는 것을 따라가며 봅니다. 추천 정당에 따라 참관인들의 이해 관계가 다 다르다는 점, 그리고 이 때 지켜보는 투표사무원들이 여럿이라는 점에서  몰래 바꿔치기 됐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검증결과


    확인 결과 참관인이 바뀌었다는 석촌동 사전투표함 봉인지는 정식 절차에 따라 교체된 것이었습니다. 방이 1동 사전투표함의 경우 참관인 정 씨 서명 필체가 본인 것이 아닌지 여부는 본인이 YTN의 연락을 받지 않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정 씨와 같은 봉인지에 서명한 참관인과 투표관리관이 당일 서명한 봉인지가 맞다고 주장하고 있고, 당시 목격자가 10명 이상이었던 점,  사전 투표함 보관, 이송 과정을 보면 중간에 투표함을 바꿔치기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따라서 이 주장은 대체로 사실이 아닙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