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美의료진 60명, 주한미군 기지서 코로나19 백신 개발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인터넷 커뮤니티, 단체채팅방 등

  • 기타
  • 국제, 사회, 코로나 바이러스
보충 설명

'미국이 한국에 백신을 개발할 의료진 60명을 급파했다', '미국에서 백신이 이미 개발됐다'…. 대략 일주일 전부터 모바일 단체 채팅방과 SNS,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빠르게 유포되고 있는 내용이다. FOX NEWS,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언급돼 있다. 해당 내용이 정말 사실인지 따져봤다.

    최종 등록 : 2020.03.16 13:10

    검증내용

    [검증대상]

    - 미국이 한국에 60명의 의료연구진을 급파했다.

    - 현재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 내에서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추가 연구와 임상실험을 진행 중에 있다.

    - '미국에서 이미 개발된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 다음 주 정도에 나올 예정이다. 늦어도 4월 정도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필요한 백신이 나올 것이며, 또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를 위한 치료약도 개발되어, 현재 여러 임상실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FOX NEWS가 밝혔다.

    -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이 같은 내용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워싱턴에서 있었던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브리핑에서 나왔다는 그럴싸한 출처와 함께 관련 내용이 실렸다.


    [검증내용]

     '의료진 급파'·'백신 완성'...월스트리트저널 보도 맞을까?

    우선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는 월스트리트저널 기사를 찾아봤다.

    돌고 있는 기사 사진은 3월 5일 자 월스트리트저널 기사를 캡처한 것으로 제목은 'Trump's Message on Virus Draws Scrutiny (바이러스에 관한 트럼프의 메시지가 면밀한 조사 필요성을 불러왔다)'다.

    미국 감염병 전문가들이 대통령과 정부가 서로 다른 메시지를 보내 혼란을 키우고 정부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있다며 비판했다는 게 기사의 주요 내용이다.

    또, 이 기사에는 South Korea, 혹은 Korea라는 단어가 단 하나도 등장하지 않는다. 당연히 한국 내 미군기지에 백신을 개발할 의료진을 파견했다거나 백신이 4월에 개발된다는 내용도 없다.


    폭스 뉴스(FOX NEWS)와 백악관 브리핑에는 'South Korea' 언급 있었나?

    최근 있었던 미국 백악관의 코로나19 브리핑은 대부분 미국 내 코로나19 현황과 방역 조치, 자국민들에게 보내는 당부 사항으로 돼 있다.

    3월 이후 백악관 브리핑에서 '한국'이 언급되는 경우를 보면, 현지시간 7일과 9일 '한국과 이탈리아에 대한 여행 경고와 한국과 이탈리아에서 입국하는 여행객들에 대한 검역 강화'라는 내용과 4일 '다행히도 한국에서 30세 미만 사망자가 없다'는 내용이 전부다.

    앞서 언급한 폭스 뉴스(Fox News)의 트럼프 대통령 인터뷰에도 한국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다.


    美 "주한미군기지에 의료진 60명 급파"는 어디서 나온 걸까?

    주한미군 6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인 지난 2일 미국 국방부는 브리핑을 열고 의료진을 파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이틀 뒤에는 미국에서 파견한 의료팀이 한국에 도착했다고 밝혔는데, 이때 미군 측은 파견된 의료진 규모나 활동 지역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답변하지 않았다.

    역할에 대해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줄이고 예방하는 임무를 매일 수행하고 있는 현지 의료진들을 돕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고, 백신 개발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미국서 '코로나19 백신' 이미 완성됐나?

    백신 개발에 대한 희망 섞인 기사들은 많지만, 공식적인 미국 정부의 발표로는 미국 코로나19 TF에 참여하고 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 감염병연구소(NIADI) 소장의 발언이 있다.

    파우치 소장은 4월 말에 건강한 실험대상자 20~25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첫 임상실험이 진행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첫 임상 결과가 7월이나 8월쯤 나올 거 같다고 밝혔는데 상용화에는 18개월 이상이 걸린다는 게 학계 정설이다.

    백신이 이미 완성됐다는 것도, 늦어도 4월 백신이 개발된다는 것도 거짓이라는 것이다.


    [검증결과]

    전혀 사실 아님.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