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트위터 이용자

보충 설명

지난 23일 트위터에 "신천지 행사에 축전 보낸 정치인 중에 확 눈에 띄는 게 이재명"이라는 내용이 담긴 트윗이 올라왔다. 이 트윗을 올린 이용자는 자신의 게시물에 "신천지 행사에 축전 보낸 정치인들"이라는 제목과 해시태그 목록이 한 화면에 담긴 이미지를 올려놨다. 이 트위터 이용자의 주장은 사실일까.

    최종 등록 : 2020.02.25 14:49

    검증내용


    [검증대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신천지에 축전을 보냈다"


    지난 23일 트위터에 "신천지 행사에 축전 보낸 정치인 중에 확 눈에 띄는 게 이재명"이라는 내용이 담긴 트윗이 올라왔다. 이 트윗을 올린 이용자는 자신의 게시물에 "신천지 행사에 축전 보낸 정치인들"이라는 제목과 해시태그 목록이 한 화면에 담긴 이미지를 올려놨다. 해당 트윗은 900회 이상 리트윗 되며 퍼져나갔다. 이 트윗을 중심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비난이 뒤따랐다. 이 트위터 이용자의 주장은 사실일까. 


    [사실검증] <평화나무> 기사 원문 확인해보니... '이재명 축전' 내용은 없다



    우선, 이 트위터 이용자가 인용한 기사의 원문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기사 원문은 <평화나무>라는 매체가 2019년 9월 20일에 보도한 것으로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 지난해 9월 18일에 연 '9.18 평화 만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에 축사를 보낸 정치인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평화나무>의 기사는 "행사 사회자의 입에서 축전을 보내왔다고 거론된 전현직 기초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은 17명"이라면서 그중 15명이 현직에 있다고 설명해놨다. <평화나무>는 '축전을 보냈다고 호명된 정치인'을 하나하나 소개하고 취재 내용을 기술해놨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평화나무> 기사에서 '축전을 보낸 정치인'으로 언급되지 않았다. 기사 중 이재명 도지사는 신천지가 2019년 9.18평화만국회의 장소 대관에 난항을 겼었다는 대목에서 언급됐다. 요약하면 '신천지가 수원월드컵경기장을 대관했다는 소식이 알려진 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와 수원시기독교총연합회가 경기도청에 민원을 제기했고,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이 신천지 측에 장소 사용 불허를 통보했다'는 것. 그중 '이재명'이라는 단어는 경기도청과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의 대표자를 서술하는 괄호 안에 들어간 것이 전부였다. 그밖에 기사 맨 하단 해시태그 부분에 '이재명'이라는 단어가 들어갔다.  


    하지만 이 기사의 내용이 부분적으로 편집돼 트위터 상에 유통된 것으로 보인다. 평화나무 기사 제목 중 "신천지 행사에 축전 보낸 정치인"을 자르고, 기사 맨 하단 해시태그 목록을 잘라 붙인 것. 


    위 트위터 내용이 퍼지면서 경기도도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는 가짜뉴스 유포 행위 수집에 나섰다. 도는 "악의적인 가짜뉴스에는 법적 조치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정하고 강력대응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신천지와 이 지사는 아무관계가 없다. 축전을 보낸 적도 없다"며 "관련검색어 태그에 이 지사의 이름이 노출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검증 결과] 전혀 사실 아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신천지에 축전을 보냈다'는 내용이 담긴 트윗은 <평화나무>의 2019년 9월 20일 보도 내용을 부분적으로 짜깁기해 만들어진 것이다. 해당 <평화나무> 기사 원문에는 이재명 도지시가 신천지 측에 축전을 보냈다는 내용이 없다. 게다가 기사 제목 중 일부와 해시태그 목록을 따로 떼어내 붙여 놓은 이미지로 마치 이재명 도지사가 신천지 측에 축전을 보낸 것으로 착각하게 만들어놨다. 이 같은 점을 종합해 판단할 때 '이재명 지사가 신천지에 축전을 보냈다'는 내용이 담긴 트윗을 '전혀 사실 아님'으로 판정한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