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페이스북 이용자

  • 기타
  • 국제, 사회, 문화, 코로나 바이러스
보충 설명

비타민 C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비타민 C를 먹으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퇴치에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SNS에서 떠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중국 언론들은 비타민 C가 많이 있다는 이유로 유자 껍질을 마스크 대용으로 이용한 중국인이 등장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한 필리핀인은 페이스북에 "비타민 C를 먹으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도움이 된다"면서 DOH가 한 이야기라고 적어뒀다. DOH(Department of Health)는 필리핀 보건부를 의미한다. 비타민 C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영국 BBC 등이 팩트체크했다. 

    최종 등록 : 2020.02.10 10:22

    검증내용

    [검증대상] 

    비타민 C가 신종 코로나를 퇴치한다? 


    [검증내용] 

    해당 페이스북 글에선 필리핀 보건부가 한 이야기처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BBC는 필리핀 보건부 홈페이지나 보도자료에서 관련 정보가 전혀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필리핀 보건부 홈페이지에서 비타민 C를 검색해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연관된 글을 찾을 수 없었다. 정부의 공식 보도인 것처럼 꾸며 SNS로 퍼트린 허위 정보인 것이다. 


    워싱턴포스트도 비타민 C는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CNBC 역시 SNS에 떠도는 허위 정보라고 일축했다. 


    [검증결과]

    전혀 사실 아님.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