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 기타
  • 국제, 사회, 기타, 코로나 바이러스
보충 설명

지난 1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를 진료했던 중국 의사가 자신의 SNS에 ’보호 안경을 쓰지 않아 자신도 감염된 것으로 추측된다‘는 글을 게시했다. “환자를 진료할 때 마스크는 착용했지만, 보호 안경을 쓰지 않았다. 이후 결막염이 걸렸고, 2~3시간 후 증상이 발생했다”는 내용이었다. 해당 글은 누리꾼들 사이에 빠르게 퍼졌고, '환자의 눈만 봐도 감염이 된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환자의 눈을 보기만 해도 감염되는지 확인했다.Powered by Froala Editor

    최종 등록 : 2020.01.31 18:29

    검증내용

    [검증방식]

    환자의 눈을 보기만 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다는 주장이 어떻게 퍼졌는지, 경로를 확인했다. 가장 처음 문제가 제기된 중국 의사의 SNS 원문을 확인했다.  의학적 근거가 있는지 전문가들에게 물었다.


    [검증과정]

    보호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를 진료했다가 감염됐다는 중국 의사의 SNS 게시글은 인터넷에 빠르게 퍼졌다. 이후 인터넷에서는 ‘환자의 눈만 봐도 감염된다’, ‘각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는 소문까지 돌기 시작했다.



    중국 의사가 올린 SNS 게시물 원문을 확인했다. 마스크를 쓰고 보호 안경을 쓰지 않고 환자를 진료했는데, 2~3일 뒤 자신도 감염됐다는 추측을 담은 글이었다. 구체적으로 눈을 통해 어떻게 바이러스가 들어갔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전문가들은 눈을 바라만 봐도 감염된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물론 감염자가 기침, 재채기를 해서 침방울 안에 있는 바이러스가 근거리에 있는 사람의 눈에 튀었을 때 눈 안쪽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된 손으로 눈을 비빌 때 역시 감염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같은 호흡기계 바이러스는 비말 감염으로만 역학적으로 증명됐을 뿐, 공기 감염으로는 증명된 사례가 없었다. 

    [김우주 /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 영화에 나올 만한 소설 같은 얘기고요. 환자가 기침, 재채기를 하고 (작은 침방울이) 상대방의 눈이나 코나 점막에 달라붙었을 때 감염되는 것입니다.]

    [백순영 / 가톨릭 의대 교수 :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호흡기계 바이러스들은 비말 감염으로만 알려져 있고 공기 감염으로는 전염되지 않는 것이 역학적으로 증명됐다.]






    [검증결과]

    감염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침방울이 눈에 튀면 전염될 수 있다.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눈을 비벼도 전염될 수 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와 눈만 마주쳐도 감염된다는 건 현재로선 근거 없는 주장이다. 하지만 아직 충분한 임상 실험 결과가 쌓이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주장은 대체로 사실이 아니다.


    Powered by Froala Editor

    검증기사

    최종 등록 : 2020.02.02 14:06

    검증내용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눈을 통해서도 전염된다'는 의혹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알려지며 불안감이 증폭됐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은 단순한 '공기 전파'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다른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피부보다 연약한 눈과 코, 입 접막을 통해 침투할 가능성이 있는데, 눈을 손으로 만지고 비비거나 할 경우 감염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눈을 바라만 보기만 해서는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또 비말 감염이 되기 때문에 눈을 보며 대화를 나눌 경우 침, 분비물 등으로 접촉이 이뤄져 감염될 가능성도 있기는 합니다.



    아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Q&A를 담은 기사 내용입니다.

    --------------------------------------------------------------------------

    다음은 질병관리본부, WHO 자료 등을 종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질문과 답변식으로 정리한 것.


    Q. 코로나바이러스란? 

    A.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 중 사람에게 전파 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중 4종은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나머지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사스(중증SARS·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박쥐에서 유래한 사스 유사 바이러스와 유전자 유사성이 89.1%에 달한 것으로 연구됐다.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공기로 전파되나요?

    A. 보건당국은 공기 중 전파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도 메르스나 사스처럼 비말(침방울) 등을 통해 호흡기로 전파되거나, 긴밀하게 접촉한 가족 등에서 사람 간 전파가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비말이 호흡기나 점막을 통해 전파되는 것과 공기를 통한 전파는 과학적으로 엄밀히 따지면 서로 다르다. 다만 실생활에서 사람이 밀집한 공간에서 공기 중 비말로 인한 전파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국 보건당국은 물론 세계보건기구(WHO)도 제한적인 정보들만 확인하고 있는 현재로서는 전파 경로가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다.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과 치료제가 있나요?

    A.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타깃으로 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다.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들은 기침, 인후동, 폐렴 등 주요 증상에 따라 대증 치료를 한다.


    Q. 잠복기 상태에서도 타인을 감염시킬 수 있나요?

    A. 잠복기에도 감염력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가설에 대해 WHO는 27일(제네바 현지시간) “아직 사실로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WHO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우한 폐렴 잠복기는 2~10일로 추정된다.

    그러나 앞서 26일 마샤오웨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은 우한 폐렴 잠복기를 1~14일로 추정하고, 이 기간에도 전염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난 뒤부터 전파력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환자를 직접 분석하고 있는 중국의 보건당국이 잠복기 감염력을 언급했기 때문에 향후 전파력 등에 대한 분석이 나오면 검역·방역 시스템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 


    Q. 신종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어떤 마스크를 써야 하나요?

    A.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하는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면 된다. 

    식약처는 KF80, KF90, KF99 등급으로 나눠 보건용 마스크를 관리하고 있다.

    80, 90, 99는 마스크를 쓴 사람이 숨쉴 때 먼지가 걸러지는 정도를 말한다. KF90, KF99 마스크는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지만, 산소 투과율이 낮아 숨쉬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전문가들은 KF80 마스크로도 질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만 확진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들은 의료용인 KF94 마스크를 쓴다.


    Q. 손 세정제를 써도 소용 없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A. 바이러스는 알코올이 70% 정도 포함된 손 세정제로 사멸된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세면대가 없는 곳에서 활동할 때에는 알코올 손 세정제로 수시로 손을 씻는 게 좋다.


    Q. 신종 코로나는 눈을 통해 전염될 수 있나요?

    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눈, 코, 입 점막을 통해 침투할 수 있다.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 밖으로 미세 물방울(비말)을 분출하게 되는데, 이 물방울 안에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다.         

    바이러스는 피부로는 침투하지 못한다. 따라서 단순히 비말이 피부에 묻었다고 감염 우려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눈, 코, 입 안 점막은 피부보다 약한 부위로 바이러스가 들어갈 수 있다.

    환자의 침 등이 눈에 직접 들어가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비면 눈을 통해 전염될 수 있다. 

    Powered by Froala Editor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