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언론 보도 및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보충 설명

여론조사 진행 도중 특정 지지층이라고 밝혔더니 전화를 끊었다는 주장이 보수 진영에서 떠돌고 있다. 중앙일보는 지난 5일 여론조사업체들이 문재인 정부에 유리한 조사 결과를 내놓기 위해 표본을 조작한다는 취지의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에는 1만 건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그 중 1만2000여건의 공감을 받은 댓글이 있다. 댓글의 내용은 "여론조사 전화를 받았는데 자유한국당을 지지한다고 응답하자 업체 측에서 전화를 끊어버렸다"는 것. 이러한 주장은 댓글에서뿐만 아니라 최근 SNS 등을 통해 보수 지지층 사이 떠도는 얘기다. 여론조사 도중 특정 지지층이라고 답하면 전화를 끊는다, 과연 사실일까?

    최종 등록 : 2019.11.11 10:20

    검증내용

    [검증대상]

    여론조사 도중 특정 지지층라고 하면 끊는다?
    [검증방법]

    선거여론조사기준 확인,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관계자 인터뷰, 여론조사업체 인터뷰, 여론조사 전문가 인터뷰, 교수 인터뷰, 논문

    [검증내용]

    여론조사 도중 전화가 끊길 가능성은 있다. 

    성별, 연령대별, 지역별로 목표 할당량이 다 채워졌을 때와 당내 경선 조사를 할 때다. 

    여심위 취재 결과 최근 6개월 간 조사기관의 표본 조작 문제로 신고가 들어온 사례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심위 관계자는 "표본의 대표성 확보 규정을 위반하면 여심위가 고발을 할 수 있고 징역 3년 이하, 벌금 600만원 이하의 처벌을 받는다. 또 선거여론조사기관이 기소되거나 고발될 경우 해당 선거에서 공표나 보도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여론조사업체가 특정 지지층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조사하는 일은 일어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왜 여론조사 표본에서 정부 여당 지지층이 더 많이 잡힐까?
    전문가들은 추출의 문제를 지적한다.
    한국의 선거여론조사 기준은 성, 연령, 지역 등 인구통계에 따라서만 가중치를 주도록 허용한다. 가령 중장년층의 투표율이 젊은 층의 투표율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면 표본을 추출할 때 투표율을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다. 특정 현안에 대한 조사에서도 대통령 지지도나 정당 선호도 등을 기준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게 더 타당할 때가 있다. 하지만 한국에선 인구통계에 따라 추출한 표본만을 허용하기 때문에 과대표집(특정 집단의 여론이 실제보다 부풀려 수집)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즉, 뽑아놓고 보니 여론조사 참여에 더 적극적인 특정 지지층이 표본에 더 많이 포함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승자편승효과'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본인이 투표한 후보가 낙선했을 경우 해당 후보를 지지했다는 사실을 감추려 한다는 것.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현 정부 지지층이 과대표집되는 현상은 과거 정부에서도 늘 있던 일이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굉장히 심했다. 지난 정부 때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실이 드러나고 대통령 탄핵까지 겪으면서 이른바 '샤이보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현 정부 초기 보수층 유권자들은 거의 여론조사에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뚜렷했다.
    한균태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침묵의 나선 이론에 근거를 두고 설명하면 자신의 의견이 소수의견일 때는 감추려는 심리적 속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이어 "SNS 등을 통해 자기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성향도 있는 반면, 자신의 의견이 우세 여론이 아닐 때 이를 표출하지 않으려는 성향도 있다"고 덧붙였다.

    [검증결과]

    대체로 사실 아님

    검증기사

    • [팩트체크] 여론조사 도중 특정 지지층라고 하면 끊는다?

      근거자료 1 :  선거여론조사기준

      근거자료 2 :  19대 대선 여론조사 분석-한규섭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근거자료 3 :  유무선전화 비율 등 바람직한 여론조사 방법에 관한 연구-대한정치학회

      근거자료 4 :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관계자 인터뷰

      근거자료 5 :  언론정보학과 A교수 인터뷰

      근거자료 6 :  응용통계학과 B교수 인터뷰

      근거자료 7 :  여론조사전문가 C교수 인터뷰

      근거자료 8 :  한균태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인터뷰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