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자

  • 기타
  • 경제
보충 설명

‘신용카드’와 ‘신용등급’의 명확한 상관관계에 대해 궁금해하는 소비자들이 많다.신용카드를 많이 쓰면 신용등급이 오른다는 말은 사실일까.상황별 신용카드 사용 사례로 신용등급 상승과 하락 요인에 대해 팩트체크를 해보고자 한다.

    검증내용

    [검증대상]

    ‘신용카드’와 ‘신용등급’의 명확한 상관관계에 대해 궁금해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상황별 신용카드 사용 사례로 신용등급 상승과 하락 요인에 대해 팩트체크를 해보고자 한다.

    신용카드를 많이 쓰면 신용등급이 오른다는 말은 사실일까?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해지하면 신용등급이 변동된다?

    할부·카드론을 자주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카드 한도는 낮출수록 신용등급에 유리하다?


    [검증내용]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해지하면 신용등급이 변동된다?

    경우에 따라 사실이다. 업계에 따르면 보유한 카드 개수 자체로는 신용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개별 카드를 사용한 실적과 이용패턴 등은 데이터로 축적된다. 이러한 자신의 금융·비금융적 정보는 카드사 또는 신용정보(CB)사 등에서 신용등급 산정 시 주요한 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에 이용 실적이 많았던 카드의 갑작스러운 해지는 신용등급 하락 요인이 될 수 있다.


    ◇할부·카드론을 자주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좋은 신용도에는 활발한 금융거래 이력이 보탬이 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일시불 거래 뿐 아니라 할부와 카드론(장기카드대출) 등의 이용은 신용등급 상승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카드 한도는 낮출수록 신용등급에 유리하다?

     아니다. 오히려 낮은 한도로 인해 한도액 턱밑까지 사용하거나 결국 한도를 넘어 결제 시 ‘한도 초과’라는 경고 문구를 자주 접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다. 상환 능력 대비 여신액이 많은 것으로 보여지는 불안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검증결과]

    결론적으로 신용카드를 많이 쓰면 신용등급이 오른다는 대체로 사실이다. 다만 신용카드는 기본적으로 신용을 바탕으로 한 ‘여신(빌려쓰는 것)’ 금융이기 때문에 ‘잘 쓰고 제때 잘 값는’ 선순환 구조가 핵심이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