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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설명

한 돼지갈비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업체가 갈비가 아닌 목전지라는 다른 부위 고기를 섞어 팔면서 표기를 제대로 안 했다가 최근 적발됐다. 식당 간판에 갈빗집이라고 표시해놓은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목전지와 갈비를 섞어 파는데, 광고와 간판에선 '갈비'라고 표시하는 건 문제일까?

    검증내용

    [검증 대상]

    목전지 섞어 판 '명륜진사 갈비', 광고와 간판도 문제 있다?


    [검증 방법]

    명륜진사갈비 대표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취재


    [검증 내용]
    논란이 된 곳은 명륜진사갈비라는 식당이다. 본사 입장은 돼지갈비 30%, 그리고 나머지 70%는 목전지라고 해서, 목살과 앞다릿살 사이 부분이다. 이 두 부위를 섞었다는 사실을 매장 내부에 공개해왔다고 한다고 한다. 갈비 양이 더 적다.


    근데 유튜브에서는 조회 수 1천300만을 넘은 TV CF 에서는,  '갈비'라고만 돼 있다.  매장 간판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속았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근데 갈비라고 판매한 행위, 이 자체는 이번에 재판에 넘겨지지 않았다.

    왜 그러냐면 2005년에 이른바 '접착 갈비' 판결 때문이다. 갈비뼈에 다른 부위 고기를 붙여서 '갈비'라고 판매를 한 게 문제없다는 취지여서 당시 논란이 컸다. 단 조건이 있었다. 원래 갈비뼈에 갈빗살이 이렇게 일부라도 붙어 있어야 한다는 것.

    이번 사건으로 다시 돌아오면 이것은 뼈에 목전지를 붙인 것은 아니고 둘을 섞어서 준 것이다. 어쨌든 갈비뼈에 살은 붙어 있고 또 3 대 7 비율도 공개를 했기 때문에 갈비라고 판매한 행위를 검찰이 기소하지는 않은 것이다. CF에 갈비라고 해서 손님 낚은 거 아니냐 불쾌할 수는 있겠지만, 사실 식당 들어갔다가도 섞은 것을 알게 되면 '에이, 이거 속았잖아' 하면서 다시 나올 수는 있기 때문이다. 현행법 처벌은 어려운 그런 애매한 상황이다. 업체 측은 TV CF에는 없지만, 페이스북 광고 등에는 목전지를 언급했다면서 소비자를 속이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검증 결과]

    목전지 섞어 판 '명륜진사 갈비', 광고와 간판은 문제 없다. 

    검증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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