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보충 설명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라고 발언하자 손혜원 의원의 전 보좌관인 김성회 정치연구소장은 지난달 31일 본인의 SNS에 '광주일고 정권'은 '일베'에만 등장하는 단어라며 '일베'를 끊으라는 글을 올렸다.  이후 오마이뉴스와 머니투데이 등의 언론매체에서 김 소장의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김 소장의 발언이 사실인지 확인했다.

    검증내용

      

    [검증방식]

    '일베' 사이트에 들어가 '광주일고 정권' 을 검색했다.  인터넷과 SNS 검색을 통해 다른 사이트에서도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말이 쓰이고 있는지 확인해봄으로써,   '광주일고 정권' 이란 단어가 '일베'에만 등장하는 게 맞는지 확인했다.


    [검증결과]

     '일베' 사이트에는 2017년 8월 22일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짤방]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광주일고가 요직에 앉아 다 XX먹는' 글귀와 함께 당시 현 정부 고위층 인사가 광주일고 출신이라는 그림 파일이 올라왔다.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해 2017년 당시 문재인 정부 고위직 7명이 광주일고 출신이라는 주장이었다.  (이 때 7명 가운데 한 명으로 언급됐던 장하성 정책실장은 광주일고가 아닌 경기고 출신이니 이 게시물 자체도 사실 관계가 틀리긴 했다. )


    하지만,  이 글이 올라온 이후부터  나경원 원내대표가 '광주일고 정권' 발언을 할 때까지 '일베'에 '광주일고 정권'이 등장하는 글은 없었다.  '광주일고'와 '정권'이 따로 쓰이는 글은 많았지만 정확하게 '광주일고 정권'이라고 쓴 글은 1건도 없었다. 게다가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일베' 최초의 글 역시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아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다.

     또, '광주일고 정권'은 이미 트위터에 2017년 7월 11일에 올라왔다. '일베' 사이트에 언급된 2017년 8월 22일보다 한 달 이상 앞선 시점이다.  7월 11일 트위터에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냐”는 글이 처음 올라온 이후, 2017년 8월 13일 또 다른 트위터 이용자가 “이번 정권 광주일고 정권이라 해라”라는 트윗을 올렸다. 결국 '광주일고 정권' 은 '일베' 사이트보다 트위터에서 먼저 언급됐다고 볼 수 있다.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단어가 나온 배경은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 발표 때로 추정된다. 당시에는 실제로 광주일고 출신이 많았다.  광주일고 출신인 이낙연 총리, 김상곤 부총리,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명되면서 관련 기사도 보도됐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광주일고 전성시대 되나” 2017-06-13, 일요시사 “정관계 광주일고 라인 대해부” 2017-06-19). 해당 기사들이 '광주일고 정권'이란 단어를 직접 쓰진 않았지만, 당시 분석 기사들이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단어를 파생시켰을 것으로 추측된다.


    [결론]

     '광주일고 정권'이란 단어는 일베가 아닌 트위터에서 먼저 쓰였다. '일베'에서도 '광주일고 정권'을 언급한 글이 1건 있지만 더 이상의 글은 없고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도 않았다.  결론적으로 "'광주일고 정권' 단어, 일베에만 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