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새집증후군 해결 서비스 제공 업체

"새집증후군 제거 서비스 효과 있다"

출처 : 새집증후군 해결 서비스 제공 업체

  • 기타
  • 사회
보충 설명

새집증후군으로 인한 피해 사례와 과학적 근거가 널리 알려지면서 관련 대책을 세우는 모습은 이제 일상이 됐다. 실내공기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집증후군 문제를 해결해준다는 전문 업체들도 등장해 성업 중이다. 다만 100여 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 업체마다 시공 방식이 조금씩 다르고, 시공 면적과 서비스 종류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어서 소비자 입장에선 업체와 서비스 종류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많게는 수십만 원이 들다 보니 새집증후군 해결 서비스의 효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꾸준히 나온다. 이들 업체의 서비스는 정말 충분히 효과적일까?

    최종 등록 : 2019.04.22 17:33

    수정이유: 문장부호 수정

    검증내용

    [검증. "새집증후군 제거 서비스 효과 있다"]

    □ 절반의 사실

    새집증후군은 페인트, 접착제, 벽지, 단열재 등 각종 건축자재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이 건강상의 문제나 불쾌감을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업체들은 다양한 공법을 통해 이런 실내 유해물질의 80~90% 이상을 제거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생활환경·실내공기질 전문가들은 업체들의 공법이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고 말한다. 국립환경과학원이 3년간 추적 조사해 발표한 '공동주택 오염도 변화추이 파악을 위한 시계열 조사 연구'에도 신축 아파트의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은 입주 후 3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대폭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영욱 연세대학교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 또한  아무리 좋은 공법을 써도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을 단박에 완전히 제거할 순 없다는 뜻을 내비췄다.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또 다른 화학물질의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하지만 정체를 알 수 없는 약품은 물론 오존이나 피톤치드 용액이 새집증후군 유발의 주범인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고 공인되거나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없다. 

    전문가들은 "베이크아웃과 환기야말로 새집증후군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믿을만한 방법"이라고 입을 모아 강조했다.  결국, 새집증후군 해소 서비스를 이용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는 소비자 판단에 달려 있다. 새집증후군 유발물질 제거에 사실상 '왕도'는 없다는 점을 기억하고, 특히 단시간에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식의 광고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게 다수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