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팩트체크 상세보기

HOME > 팩트체크 상세보기

인터넷 루머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방문에서 푸대접 받았다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SNS 등 온라인 매체

  • 정치인(공직자)과 관련된 사실
  • 정치
보충 설명

 문재인 대통령이 3박 5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가운데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문 대통령이 미국 정부로부터 푸대접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회원수가 56만여 명에 이르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방미로 본 문재인 대통령의 위상'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게시물에는 전용기에서 내리는 문 대통령 내외를 우리 정부 관계자들이 맞이하는 사진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기수단이 도열한 가운데 미 정부 관계자와 나란히 레드카펫 위를 걷는 사진이 게재됐다. 두 사진만 놓고 보면 문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의 방미 때와 달리 미 정부로부터 홀대를 당한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이 게시물에는 '이게 미국이 바라보는 공산 대한민국이다', '얼마나 우습게 봤는지 처량하다'와 같은 내용의 댓글이 여러 개 달렸다.

    • Banner hgkg

    최종 등록 : 2018.09.28 11:51

    검증내용

    ■ 검증대상 

    문재인 대통령이 3박 5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가운데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문 대통령이 미국 정부로부터 푸대접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회원수가 56만여 명에 이르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방미로 본 문재인 대통령의 위상'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게시물에는 전용기에서 내리는 문 대통령 내외를 우리 정부 관계자들이 맞이하는 사진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기수단이 도열한 가운데 미 정부 관계자와 나란히 레드카펫 위를 걷는 사진이 게재됐다.


    ■ 검증방식

    게시물에 올라온 사진이 각각 언제 촬영된 것인지 확인하고, 미국 정부의 의전 관례에 따라 같은 형식으로 분류되는지 비교했다.  또한 지난 정부와 이번 정부 대통령 방미 일정 때 각각 이뤄진 영접 행사 세부 내용을 확인했다. 


    ■ 검증결과

    우선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의 문 대통령 내외 사진은 이번 방미 때가 아닌 작년 9월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했을 때 촬영된 것이다. 당시 문 대통령 내외는 조태열 유엔 주재 한국대사와 김기환 뉴욕총영사 내외의 영접을 받았다. 이번 방문 때는 조태열 대사와 조윤제 주미대사 등이 문 대통령 내외를 맞이했다. 이러한 장면은 박 전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찾았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2015년 9월 박 전 대통령이 JFK 공항에 도착했을 당시에도 김기환 뉴욕총영사가 영접을 맡았다. 2016년에는 박 전 대통령이 유엔총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또한 문 대통령이 지난해 6월과 지난 5월 각각 미국을 방문했을 때 박 전 대통령의 방미 때와 마찬가지로 '공식 실무방식'에 걸맞는 의전을 받았다. 


    검증기사

    • Banner kbs

    검증내용

    [검증대상]

    - '가로세로연구소' 의 김세의 대표(전 MBC기자)와 강용석 소장(변호사) 는 최근 자신들의 유튜브 채널 내 뉴스 코너에서, 문대통령이 지난 23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참석 차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했을 당시 다른 나라 정상들과 달리 미국으로부터 연거푸 '푸대접'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 이 주장을 검증해봤다.


    [검증방식]

    - 문제가 된 영상에서 김 대표와 강 소장이 증거로 제시한 사진이 실제로 어떤 상황에서 찍힌 것인지 확인했다.

    - 미 국무부 최고의전실 지침을 확인했다.


    [검증내용]

    -  미 국무부 최고의전실 지침에 따르면 외빈에 대한 예우는 국빈방문, 공식방문, 공식실무방문, 실무방문, 개인방문에 따라 의전의 규모와 방식이 달라진다.  

    - 하지만 유엔총회 참석은 이 다섯가지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다. 

    -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 때 미국 측의 의전 행사가 없었던 것은 바로 이때문이다.

    -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을 때는 별도의 의전행사를 가지지 않았다.

    - '가로세로연구소'가 예로 든 다른 나라 정상들의 사진은 정상회담이나 국빈 방문 등 유엔 총회 참석과는 무관했다. 


    [검증결과]

    - 가로세로연구소가 유튜브 방송을 통해 주장한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검증기사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