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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논문 및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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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보 문제에 대한 기자 인식 :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신혜선, 이영주

    2021.08

    본 연구는 슈메이크와 리즈의 위계모형을 토대로 기자들이 생각하는 오보 방지를 위한 사전, 사후 대안을 도출했다.

  2. 팩트체크 뉴스가 매체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정성욱, 윤석민

    2021.08

    본 연구는 저널리즘의 새로운 형태인 사실 여부를 알려주는 '팩트체크 뉴스'가 추락하는 언론 신뢰도를 회복시키고 저널리즘 위기 상황을 극복할 방안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3. 한국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지향성 연구

    김수정, 정연구

    2021.06

    본 연구는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 전후 시기에 4개 방송사(MBC, SBS, JTBC, TV조선)의 팩트체크 저널리즘과 정치의 상관관계를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4. EU의 COVID-19 대응 사례연구: 허위정보 대응을 중심으로

    정세원

    2021.05

    본 연구에서는 EU의 COVID-19 대응 사례 5가지를 살펴보며 그 중 허위정보와 관련한 대응에 주목하며 시사점을 도출한다.

  5. 실수 혹은 조작? 유럽 10개국 뉴스 소비자들에게 인지된 오정보와 허위정보 개념화하기

    2021.04

    제목: Mistake or Manipulation? Conceptualizing Perceived Mis- and Disinformation among News Consumers in 10 European Countries
    저자: Michael Hameleers 외
    출처: Amsterdam School of Communication Research, Netherlands / sage journals
    링크: https://journals.sagepub.com/doi/full/10.1177/0093650221997719
    요약: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오정보(misinformation)와 허위정보(disinformation)의 개념화와 관련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에 주목하며 유럽 10개국의 뉴스 소비자들의 인식 차원을 살펴본다.

  6. 온라인 허위정보의 당혹스러운 잠재력: 아스트로터핑(astroturfing) 코멘트들의 설득 효과와 그에 대항하는 세가지 전략

    2021.03

    제목: The disconcerting potential of online disinformation: Persuasive effects of astroturfing comments and three strategies for inoculation against them
    저자: Thomas Zerback 외
    출처: Department of Communication and Media Research, University of Zurich, Switzerland / sage journals
    링크: https://journals.sagepub.com/doi/abs/10.1177/1461444820908530
    요약: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아스트로터핑(astroturfing)의 심리학적 효과를 러시아의 디지털적으로 가능해진 외국 선전의 맥락에서 살펴본다. 연구 결과, 아스트로터핑 코멘트들은 실제로 수용자의 의견을 바꾸고 불확실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방안을 제안한다.

  7. 2021년 언론개혁법에 관한 헌법적 고찰 :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중심으로

    황성기

    2021.04

    이 연구에서는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이른바 '언론개혁법'이라 불리는 6개 법안 중 윤영찬 의원과 양기대 의원이 제안한 개정안을 헌법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8. 사회적 법익을 침해하는 허위조작정보 대응을 위한 시론적 논의: 코로나19 관련 허위조작정보를 중심으로

    정영주, 홍종윤, 박유진

    2021.04

    이 연구는 국내 코로나19 관련 허위조작정보의 유형 및 현황을 분석하여 피해자가 특정되지 않으면서 사회적 혼란과 불안 등을 야기하는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규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9.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 등 ‘공공의 이익’을 해하는 허위사실 표현에 대한 형사처벌과 헌법상 언론 · 출판의 자유

    이문한

    2021.04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인한 위기상황에서 관련된 사항에 대한 가짜뉴스의 대량유포는 심각한 사회 혼란을 일으켰고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저자는 본 연구에서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 유포행위를 별도로 처벌할 수 있는 규정 신설을 검토해보아야 할 시기임을 주장하며 어떤 점이 고려되어야 할 지 살펴보고 있다.

  10. 가짜뉴스에 대한 감정이 사실 확인 노력에 미치는 영향 : 불확실성 관리 이론을 바탕으로

    최창식(부산대학교)

    2021.03

    본 연구는 개인에 의해 지각된 불확실성이 부정적 감정을 형성하면 추가정보 탐색 의지가 강해진다는 ‘불확실성 관리 이론’을 가짜뉴스에 적용, 허위 정보에 대한 개인의 태도를 고찰하고 설명하는 또 다른 접근 틀로써 이 이론의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11. 가짜뉴스의 시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보편적 리터러시의 구축 및 제공에 대한 실험적 연구

    이정미(서울여자대학교)

    2021.02

    본 연구에서는 가짜뉴스의 개념과 정의를 오정보/허위정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현대사회가 가짜뉴스와 같은 정보왜곡으로 인한 사회 현실 왜곡, 민주주의 훼손에 대해 대응할 방안을 데이터화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12. 팩트체크 뉴스에 대한 이용자 반응 분석 - 언어적 특성, 인지정서적 반응 및 논쟁 댓글의 출현 양상을 중심으로

    고예나(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박사과정), 김우정, 한경식, 홍화정

    2021.02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뉴스들과는 작성 목적, 형식, 내용, 구성 등에서 차별점을 가지는 팩트체크 뉴스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포털 사이트의 뉴스 기사 댓글을 통해 이용자들의 언어적 특성, 인지정서적 반응 및 논쟁 댓글을 통한 상호작용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13. 유튜브 채널에서 코로나19 중국관련 허위정보 확산에 관한 연구: 확산 주체와 정보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홍주현, 설진아, 이종임

    2021.02

    본 연구는 유튜브 채널에서 중국 관련 코로나19 정보의 확산과정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있다.

  14. 허위정보와 인포데믹 문제 해결에 미디어 정책 변화가 요구된다

    2020.06

    제목: Tackling Disinformation and Infodemics Demands Media Policy Changes
    저자: Anja Bechmann
    출처: Digital Journalism, Media and Journalism Studies, Aarhus University, Aarhus, Denmark
    링크: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21670811.2020.1773887
    요약: 대부분의 국가, 특히 유럽에서 허위정보와 인포데믹은 미디어 정책 아젠다의 주요한 축이었으나, 유럽 집행위원회는 부드러운 법률 접근 방식을 가졌다. 해당 논평에서는 주로 내용 수준의 장애를 규제하며 접근하는 이러한 방식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인프라 수준의 규제를 재고해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5. 소셜 미디어 속 허위정보 퇴치: 유럽의 다층적 거버넌스와 분산된 책임성

    2020.05

    제목: Combating Disinformation on Social Media: Multilevel Governance and Distributed Accountability in Europe
    저자: Florian Saurwein & Charlotte Spencer-Smith
    출처: Digital Journalism, Institute for Comparative Media and Communication Studies, Austrian Academy of Sciences and University of Klagenfurt, Vienna, Austria
    링크: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21670811.2020.1765401
    요약: 해당 연구는 반-허위정보에 대한 전략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거버넌스 관점에서, 유럽의 다층적 거버넌스 체계, 시장-국가 간 연속성에 대한 거버넌스 대응들의 새로운 혼합에 대한 설명 분석을 시도하였다.

  16. 조직화된 거짓말과 전문적 정당성: 허위정보 논쟁에서 PR(Public relations)의 책임

    2020.12

    제목: Organised lying and professional legitimacy: Public relations’ accountability in the disinformation debate
    저자: Lee Edwards
    출처: Sage Journals/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UK
    링크: https://journals.sagepub.com/doi/metrics/10.1177/0267323120966851

    요약: 허위정보 논쟁에서 PR 산업의 역할은 크게 간과된 반면,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가짜 뉴스를 제거하는 플랫폼, 미디어 조직, 및 청중의 책임이 논점이 되어 왔다. 본 연구는 허위정보와 가짜 뉴스가 PR 활동에서 잘 확립된 도구이며 현재의 위기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영국 산업 간행물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PR이 상업적 기회이자 전문적 정당성을 입증하는 플랫폼으로 허위 정보를 다루어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허위 정보에 효과적으로 대항하기 위해서 PR의 영향력을 고려할 필요성을 역설한다.

  17. 허위정보와 공론장(Public Arena)의 구조적 변형: 민주주의에 대한 실질적 과제 해결

    2021.01

    제목: Disinformation and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s of the Public Arena: Addressing the Actual Challenges to Democracy
    저자: Andreas Jungherr, Ralph Schroeder
    출처: Sage journals/ Social media+Society/ Department of Communication, Friedrich Schiller University Jena, Germany
    링크: https://journals.sagepub.com/doi/full/10.1177/2056305121988928

    요약: 본 연구는 현재 논쟁은 민주주의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위협에 대한 두려움에 지배당한다고 진단한다. 전형적인 예시 중 하나가 디지털 허위정보의 위협에 대한 두려움이다. 하지만, 연구는 대중의 상상 속에서 두드러진 디지털 허위정보의 위협은 경험적 발견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다고 본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된 논의에서 이처럼 연상되지만 경험적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일탈에 대한 주목이 아닌 이러한 두려움을 높이는 구조적 변화들에 대한 주목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공공 분야의 정보 흐름과 관심의 할당이 어떻게 재편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18. 허위정보에 대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 탈진실 시대 소셜 플랫폼의 책임성에 대한 유럽의 접근 방식

    2021.02

    제목: Who Is Responsible for Disinformation? European Approaches to Social Platforms’ Accountability in the Post-Truth Era
    저자: Emiliana De Blasio, Donatella Selva
    출처: sage journals /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University of Tuscia, Italy
    링크: https://journals.sagepub.com/doi/full/10.1177/0002764221989784

    요약: 본 보고서는 반-허위정보 정책을 살펴봄으로써 어떻게 유럽 국가들이 소셜 플랫폼의 책임성의 경계와 의미를 형성하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내용 분석을 통해 소셜 플랫폼 책임성의 문화 결정요인을 설명하며, 각 국가의 입장을 살펴본다. 또한, 알고리즘 의존정도 등 기술적 차원에도 초점을 맞추었으며 소셜 플랫폼 책임성의 한계와 위험에 주목한다.

  19. 소셜미디어의 가짜뉴스(Fake News)에 대한 제3자 효과 : 감염병 관련 허위정보를 중심으로

    김유미

    2021.01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확산되는 감염병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제 3자 효과에 대한 연구로, 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짜뉴스 근절 행위 및 규제 인식 그리고 감염병 예방행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미디어 영향력에 대한 편향된 지각을 줄임으로써 가짜 뉴스 근절과 규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실천의지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20. 팩트체크 뉴스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연구 : 팩트체크 뉴스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정성욱(서울대학교)

    2021.01

    본 연구는 팩트체크 뉴스가 영향력 있는 뉴스가 되기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먼저, 팩트체크 뉴스의 특징으로부터 세 가지 변인, 즉 판정 제시 방식(암시적 판정 vs 명시적 판정 vs 시각적 판정)과 검증 방식(사실 검증 vs 맥락 검증) 그리고 판정의 명확성 여부(대체로 거짓 vs 거짓)를 도출해 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세 가지 변인이 수용자의 ‘이해’와 ‘동의 정도’, 추가 정보 확인의 욕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온라인 실험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21. "뉴스 볼 때마다 팩트체크 하고 싶어요"

    미디어리터러시 편집부

    2020.12

    지난 11월 7일 열린, 제2회 청소년 체커톤 본선에 진출한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22. 비전문가를 위한 가짜뉴스 판별 도구

    최유리(경인교대)

    2020.12

    경인교대 컴퓨터교육과 전공 학생들이 개발한 일반 시민을 위한 팩트체크 사이트 ‘올체커’를 소개한다.

  23. 이론과 실습이 조화로운 '허위정보 분별 교육'

    양소은(SNU팩트체크)

    2020.12

    지난 10월 31일~11월 1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는 온라인으로 서울 시내 고등학생 103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팩트체크 스쿨'을 진행했다. 청소년 팩트체크 스쿨의 내용과 성과, 시사점을 공유한다.

  24. 코로나19 백신 커뮤니케이션 안내서

    2021.1

    제목: The COVID-19 Vaccine Communication Handbook
    저자: SciBeh
    출처: https://hackmd.io/@scibehC19vax/home
    요약: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정확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전달할 전략과, 백신 관련 오정보에 맞설 방법등에 대한 실천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협업하여 만든 안내서.

  25. 진실성에 대한 담론들의 구성: 정치인에 의한 현실성, 오정보, 허위정보의 특성들 비교적인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2020.12

    제목: Constructing Discourses on (Un)truthfulness: Attributions of Reality, Misinformation, and Disinformation by Politicians in a Comparative Social Media Setting
    저자: Michael Hameleers, Sophie Minihold
    출처: The Amsterdam School of Communication Research, University of Amsterdam,
    링크: https://journals.sagepub.com/doi/pdf/10.1177/0093650220982762

    요약: 이 연구는 정치에 있어서 진실성 담론(정치적 정보의 정확성과 정직성에 대한 논쟁)을 추론적으로 분석하였고 자동 자동화 내용 분석을 활용해 어떻게 현실성, 오/허위 정보가 오스트리아, 독일, 네덜란드의 정치인에 의해 구성되었는지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포퓰리즘과 허위정보 사이의 유사성을 지적하고, 진실성의 담론은 유권자의 현실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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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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