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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를 위한 가이드 라인

API(American press institute) 연구소가 팩트체크 관계자들을 위해 제작

팩트체크 지침과 지시사항 : 뉴스룸 모델


To: All Sample News-Express staff members

From: The Editor

Re: Guidelines for fact checking at The Sample News-Express


우리가 중요한 지방선거와 전국단위 선거를 앞두고 새롭게 활력이 넘치는 팩트체킹 프로그램에 착수함에 따라, 광범위한 뉴스룸 위원회에 의해 합의된 규칙들과 지침들이 있다. 우리들은 팩트체크의 높은 품질, 일관성, 옹호 할 수 있는 판결(defensible adjudication)을 보장하기 위해서 이러한 지침들을 발전시켜 왔다. 이와 같이 정의된 실천 요강들을 충실히 지키는 것은 수정요구와 당파적 비판으로부터 안전망을 제공해 줄 것이다.


다음의 핵심 지침사항들을 기억한다 :

투명성 = 당신이 왜 팩트체크를 했고 어떻게 했는지 독자들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단어 = 하나의 단어가 발언의 의미를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팩트체크에서 각각의 단어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

체크리스트 = 각 팩트체크의 오류를 막아주고, 일관된 품질을 제공하는 프로세스

당신이 이 지침들에 관련된 질문이나 제안이 있다면, managing editor나 편집장을 찾아오도록 한다.


Step 1 : 검증할 발언을 선택하기


모든 발언들이 동등한 조건에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검증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들의 순서를 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정량화된 기준이 있다.

  • 무엇이 가장 광고를 많이 거둬들였나? – 금액 또는 시간 기준으로
  • 어떤 발언이 사회에서 소란을 일으켰나?
  • 소셜 미디어(Twitter, Facebook, LinkedIn, YouTube등)에서 무엇이 입소문이 났는가?
  • 우리 독자들은 무엇을 읽고/말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우리 독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주제는 무엇인가?
  • 그 발언이 얼마나 자주 반복되는가(토크 쇼, 연설 등에서)?
  • (여론조사 등에 근거해서) 그 후보자의 당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즉, 중요 경쟁자 아닌 후보의 발언을 팩트체크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 반대진영에서 싸우거나 말하는 것은 무엇에 대한 이야기인가?
  • 그 발언이 사실에 의해서 입증되거나 뒷받침 될 수 있는가? 아니면 발언이 예측이거나 주관적인가?(이런 것에 대한 팩트체크는 어렵거나 독자들에게 도움이 덜 될 수 있지만, 다른 기준을 충족한다면 이 발언도 검증하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 그 발언이 특정한 주제에 대한 숫자나 통계수치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통계수치는 당파적 발언을 뒷받침하기 위해 조작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수치들을 검증하는 것은 독자들에게 중요한 서비스다.


기자는 검증할 발언들을 찾기 위해서 다양한 잠재적 취재원들을 조사해야 한다.

  • 토론
  • TV/라디오 광고
  • 인터넷 광고
  • TV/라디오 토크쇼
  • 인터넷 토크쇼와 블로그
  • 웹 사이트
  • 유튜브 캠페인 비디오
  • 후보자나 캠페인이 개제한 소셜 미디어 게시물
  • 우편광고, 전단
  • 유세장
  • 기금모금 행사
  • 청문회, 연설, 정부회의와 행사
  • 슬로건, 노래, 옥외 광고판의 캠페인 마케팅 콘텐츠
  • 이메일과 모바일 캠페인


소통 방법의 증가 때문에, 검증해야 할 잠재적인 발언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각각의 팩트체크들은 하나의 발언이나 명백히 관련된 일련의 발언들을 검증하는 것으로 제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팩트체크가 혼란스럽고 다루기 힘들이 질 수 있다.


Step 2: 조사보고하여 팩트체크를 작성하기


지정된 작성자와 편집자는 팩트체크를 시작하는 과정부터 배정되어야 한다. 팩트체크는 편집자가 팩트체크 될 진술을 승인하는 과정으로부터 시작한다.

검증할 발언을 검토할 때는 때때로 캠페인 수사법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검토사항들(FlackCheck.org의 제안에 토대를 두었다)을 살펴본다.

  •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들 : 강력한 시각적 자극, 유머나 음악 등은 독자나 시청자들이 무비판적으로 나쁜 정보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이다.
  • 소문
  • 암시빈정거림(Insinuation/innuendo)
  • 뉴스 기사를 오용하기. 이것은 비판적 리뷰에서 긍정적인 단어만 가져와 만든 영화광고와 유사하다.
  • 대상을 지시하는 용어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 : “우리”, “당신”, “그들”을 과용하면 상대방의 말을 문맥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
  • 문맥에서 벗어난 예시와 발언
  • 시각적 비방” : 매력 없는 이미지나 포토샵 처리된 이미지를 사용해서 상대방을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기
  • 생략에 의한 기만 : 말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 편향된 출처 – 어떠한 출처를 가진 정보는 옳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출처 그 자체는 어떤가? 당파적이거나, 편향적이거나 출처의 이념을 투영하고 있지는 않는가?
  • 연구나 조사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게 취사선택한 데이터(Cherry-picking data) : 후보자를 좋게 혹은 상대방을 나쁘게 보이도록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사용하기
  • 오래되어   없는 증거 : 현재는 관련이 없거나 더 이상 사실이 아닌 통계수치나 오래된 연구 결과를 사용하는 것
  • 절대적인 표현이나 최상급 표현들(Absolutes and superlatives) : “worst,” “best,” “highest,” “lowest”와 같은 표현들은 유의할 단어로 생각하도록 한다. 종종 이러한 발언들은 부정확하고, 상대적으로 팩트체크 하기 쉽다.


당신이 검증할 발언을 선택했을 때, 그 발언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나 단체와 첫번째로 통화를 해야한다. 다음은 당신이 팩트체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점검해야 할 사항들 (PolitiFact 및 기타 주요 팩트체크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부분 인용)이다.

  1. 먼저 이메일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발언에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연락한다. 만약 그들이 답하지 않는다면, 전화를 걸고 방문한다. 질문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에도, 당신이 팩트체크를 하고 있음을 알리고 발언의 정확한 출처를 물어본다.(출처는 확인해야하지만, 당신이 발언의 original source를 찾고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주 예산에 대한 뉴스 기사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주 예산 그 자체를 원하는 것이다.)
  2. 사실 정보와 전문적 출처를 획득하도록 노력한다. 기록 보관소, 구글 검색, 온라인 서적이나 실제 서적, 넥시스(Nexis, 미국의 신문·잡지·통신 기사 온라인 검색 서비스) 또는 전문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한다. 출처, 논쟁, 토론, 이미지 폭로(image debunking)를 찾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거나, (당신의 형식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당신의 팩트체크를 분명히 보여주기 위한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게시물을 찾아본다. 당신이 필요할 때면 우리의 연구원에게 도움을 청한다. 그러나 최근 IT에 의해 만들어진 우리 데이터 라이브러리(Data Library)에 많은 자료들이 있다는 것 또한 기억해야한다. 당신이 좋은, 깨끗한, 유용한 정보를 획득한다면 해당 정보를 라이브러리에 업로드해야 한다.
  3. 찬성반대그리고 중립의 입장에 있는 전문가에게 연락해야한다. 이때 #2에서 당신이 작성한 리스트를 사용한다.
  4. 실행가능하다면, 당신이 모은 정보에서 다루는 논의의 대상과 목표가 되는 대상을 인터뷰한다. 인터뷰 질문은 다음을 포함한다: 당신은 해당 발언을 사용하기 전에 어떻게 검증했는가? 정보가 있다면, 정보가 언제 수집되었는가? 발언이 여론조사나 설문조사에서 나왔다면, 응답자의 수가 충분히 크고 구성이 다양한가? 결과들은 취사선택되거나 특정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되게 제시되었는가? 필요에 따라 당신은 인터뷰 기록물, 정보, 문서, 그리고 글의 초안을 편집자 및 다른 직원들과 공유하기 위해 우리의 구글 문서(google docs) 계정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5. 당신의 팩트체크를 일단 작성하고사실을 다시 확인하기. 부가적인 출처들을 사용하여 증거 및 검증을 확증한다. 사진, 비디오 등을 위한 검증 도구들이 필요하다면 사용한다.
  6. 모든 인터뷰와 자료 조사가 수집된 후에, 당신의 팩트체크에 붙일 분류(판정결과)를 결정한다. 당신은 우리의 기준표에 있는 네 가지 분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정확오도하는--정확하지만, 특히 현저하게 전후 사정이 부족한; 부정확주장/입증 불가능(해당 분류는 드물게 사용되어야 한다).
  7. 편집하고 검토하기. 당신의 팩트체크가 정상적인 편집 과정을 거진 후에, 그것은 최종 검토를 위해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던 상부 편집자들에게 보내질 것이다. 최종 검토는 각 팩트체크에 대한 표준화된 질문들을 사용할 것이며, 우리 독자들이 그것을 어떻게 인지하고 평가할 것인지에 초점을 둘 것이다.

 

*팩트체크를 작성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

 

팩트체크를 작성하고 편집에 대비하기 위해서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사용한다.

  1. 당신이 검증하려는 발언의 단어 하나 하나를 그대로 포함시켰는가?
  2. 당신은 왜 이 발언이 검증대상으로 선정되었는지 설명했는가? (위의 Step1을 참고한다).
  3. 당신은 거짓이 속하는 분류를 설명했는가? (위의 Step2를 참고한다).
  4. 당신이 사용한 모든 사실 정보의 출처를 밝혔는가?
  5. 당신이 검증한 발언을 반박하거나 지지하기 위해 최소한 두 개의 독립적이고, 검증된 출처가 있는가?
  6. 당신의 글이 16-18인치 칼럼난의 길이인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다른 길이에 대해 승인을 받았는가?
  7. 당신은 분류(판정결과)에 대한 이유를 명확하게 밝혔는가?
  8. 판정 결과는 글의 서론에 간단히 언급되어 있고, 글의 결론에 더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가?
  9. 당신이 사용한 출처들의 링크와 당신이 검증한 발언의 링크를 포함시켰는가?


**팩트체크를 검토하고 편집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팩트체크에 배정된 편집자는 먼저 팩트체크 기사를 철저히 수정하고, 어떠한 질문이나 일관성이 없는 부분을 명확히 하기 위해 기자와 협업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팩트체크 기사는 일반적인 독자의 눈과 귀의 역할을 하는 우리의 팩트체크 검토위원에게 편집되고 승인 받아야 한다. 이  편집자들은 팩트체크의 생산에는 참여하지 말아야 하며, 이는 이용가능성에 따라 다음의 그룹에서 나와야 한다: 지역 뉴스 편집자, 지역 뉴스 편집부장, 전국 뉴스 편집자, 전국 뉴스 편집부장, 정치부 편집자, 차석 편집장, 편집 데스크.

두 명의 부가적인 편집자들은 먼저 작성 체크리스트의 모든 기준이 충족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한다(Step3 참고). 다음으로, 그들은 다음의 최종 편집 체크리스트를 사용해야 한다(이는 PolitiFact의 체크리스트의 일부에 토대를 두었다):

  1. 주장이 다른 해석의 여지가 있는가? 해당 발언을 다른 방식으로 읽을 가능성이 있는가?
  2. 판정이 공평하고 우리의 다른 팩트체크들과 일관성이 있는가?
  3. 우리의 판정이 모든 이용가능한 정보에 의해 지지되는가? 유보된 질문이 있는가?


STEP 3: 팩트체크 생산하기


팩트체크는 그것이 승인 받고 준비되자마자 웹사이트에 게재되어야 한다. 어떠한 지연이든 편집장 또는 차석 편집장에 의해 고려되거나 승인 받아야 한다. 팩트체크가 준비되자마자 게재하는 것은 방어 가능한 행위이지만; 팩트체크 게재를 지연하거나 일정을 조율하는 행위는 의혹이나 비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온라인 버전은 항상 이 규격화된 헤드라인 형식을 사용해야한다: 팩트체크작년에 해당 주에서 20,000명의 거주자들이 실직했는가?”팩트체크: A 후보자의 캠페인 직원들이 후보자 B 캠페인 간판들을 훔쳤는가?”

모든 팩트체크는 우리의 자주 묻는 질문 코너의 링크를 포함시켜야 한다.

인쇄된 버전(이 있다면)은 동일한 코너에 동일한 헤드라인과 지면 할당으로 일관되게 인쇄돼야 한다. 해당 수행에서의 변형은 편집장이나 차석 편집장에 의해 승인 받아야 한다.

비디오 팩트체크는 주의하여 생산되어야 한다. 우리는 FactCheck.org가 만든 가이드라인을 따른다. 전체 버전은 온라인에 있지만, 여기 기초들을 제시한다.

  • 특정 광고가 부정확하거나 호도하는 것이라고 확인되면, 당신의 팩트체크에 해당 광고를 반복하는 것을 피한다.
  • 각 비디오 팩트체크마다 동일한 네트워크 로고와 제목을 사용한다.
  • 광고를 박스 안에 넣거나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여 그것을 정기적으로 예정된 광고로 혼돈하지 않도록 한다.
  • 광고에 후원자의 이름을 표기한다. (예시: 민주당 전국 위원회; 트럭 운전자 조합, 등)
  • 광고 위에 수정 사항과 결론/판정을 명확히 겹쳐 놓는다.
  • 결론에서 팩트체크의 핵심 쟁점을 요약한다.


Step 4: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당신의 팩트체크 홍보하기


우리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은 누구든 먼저 우리의 소셜 미디어 훈련 과정을 수강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한다.

소셜 미디어는 우리의 작업을 확산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다. 팩트체크는 트위터, 페이스북, 그리고 유튜브에 게시되어야 한다.

당신의 필자명이 없는 것은 무엇이든 트위터에 올리지 않는다.

트위터 글의 구조를 일관되게 유지한다. 다음의 형식을 따른다: “팩트체크: 주지사 스미스 정부 하에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실직했는가? (bitly 링크) #샘플팩트체크”

당신의 기사가 모든 편집자들에게 승인 받은 후에 해당 기사에서 직접 단어나 구절을 가져와서 트위터에 올린다. 만약 당신의 트위터 게시물의 단어 선택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해당 기사를 작업한 편집자와 논의한다.

각 팩트체크에 우리의 표준화된 해시태그를 사용한다: #샘플팩트체크


Step 5: 팩트체크가 게재된 후에 무엇을  것인가


당신의 팩트체크가 적절한 핵심어로 올바르게 기록되었는지 확인한다.

당신의 팩트체크에 대한 댓글과 소셜 미디어 반응을 읽는다. 후속기사가 있는가?

만약 수정사항이 있다면, 편집자의 글이 기사의 맨 위에 위치해야 하며, 이는 부정확한 정보와 수정된 정보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수정된 팩트체크는 소셜 미디어에 다음의 구절을 포함하여 게시되어야 한다: “수정된 팩트체크: 오직 8000명만이 지난 정부에서 실직했다. (bitly 링크)”

당신이 부정확하거나 호도하는 것이라고 판정한 발언을 주시해야 한다: 팩트체크가 게재된 후에도 해당 발언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가? 이를 추적하여 다른 팩트체크나 기사를 쓰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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