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SNU팩트체크 홈페이지 개편

2017-07-03

SNU팩트체크 홈페이지가 새롭게 단장됐습니다.

개편된 홈페이지에서는 「새정부」 「19대 대선」등 굵직한 이슈별로 제휴 언론사가 제공한 팩트체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팩트체크와 관련된 국내외 동향 리포트, 해외의 팩트체크 기관 소개, 논문, 보고서, 세미나 자료 등을 제공하는 「리포트」 메뉴가 신설됐습니다.

언론사들이 검증한 내용에 댓글을 다는 기능이 추가돼, 이용자와 언론사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활발해지게 됐습니다.


1. 「새정부」 「19대 대선」 등 검증내용 묶음 정리

개편된 홈페이지에서는 팩트체크된 내용이 정치‧ 경제‧ ‧국제 ‧사회‧ IT/과학 등 「분야별 검증」으로 일목요연하게 분류되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새 정부 인사들이나 새 정부의 정책과 관련된 검증내용들은 「새정부」로, 지난 19대 대선 과정에서 검증됐던 내용들은 「19대 대선」으로 각각 찾아보기 쉽게 별도의 카테고리로 묶였습니다.



2. 「리포트」 메뉴 신설

팩트체크와 관련된 국내외 동향 리포트, 가짜뉴스 규제 등과 관련한 국내외 법안 발의 현황, 세계 각국의 팩트체크 기관 소개, 팩트체크를 다룬 국내외 논문 및 보고서, 세미나의 자료집, 팩트체크 관련 국내외 최신 뉴스 등을 제공하는 「리포트」 메뉴가 신설됐습니다. 팩트체크와 관련된 여러 층위의 정보를 다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SNU팩트체크는 학생부터 전문 연구자까지 팩트체크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정보 허브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3. 댓글 기능 신설

개편된 홈페이지에서는 각 언론사가 검증한 배지에 이용자들이 로그인 후 직접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했습니다. 팩트체크를 한 언론사와 이용자들이 상호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것입니다.

공유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기존의 페이스북, 트위터 외에 블로그,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용자들이 관심있게 본 팩트체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팩트체크 제안은 기존의 방식대로 누구나 로그인 없이도 할 수 있습니다.



4. 공지사항 및 언론보도

SNU팩트체크센터에서 향후 전개해 나갈 사업은 공지사항을 통해 소개합니다. SNU팩트체크센터의 활동을 다룬 언론보도도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SNU팩트체크는 팩트체크의 디지털 정보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화와 갱신을 거듭하겠습니다.



문화일보
조선일보
YTN
JTBC
뉴시스
뉴스1
뉴스톱
MBC
서울신문
MBN
머니투데이
동아일보
KBS
아이뉴스24
세계일보
한국일보
아시아경제
동아사이언스
TV조선
국민일보
오마이뉴스
매일경제
SBS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