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IFCN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International Fact-Checking Nework, 이하 IFCN)는 2015년 미국의 미디어 교육 기관 Poynter에 의해 설립된 전 세계의 팩트체크 기관을 위한 포럼이다. IFCN은 세계적으로 펙트체크의 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팩트체크 분야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출범했다. IFCN은 이탈리아의 정치 팩트체크 웹사이트인 파겔라 폴리티카(Pagella Politica, pagellapolitica.it) 의 공동 설립자인 알렉시오 멘잘리스(Alexios Mantzrlis)가 이끌고 있다.

  IFCN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목표를 갖고 있다. 첫째, 전 세계의 팩트체크 동향을 관찰하고 그에 관한 기사를 Poynter의 웹페이지에 게재하는 것. 둘째, 팩트체커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셋째, 팩트체크의 국제적 협력을 돕는 것. 넷째, 팩트체크에 관한 연례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것. 다섯째, 팩트체크 기관을 위한 강령을 제공하는 것. 이상과 같은 IFCN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살펴볼 것은 전 세계의 팩트체크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이다. IFCN은 국제적인 팩트체크 허브로서 기능하고자 하며, 세계적인 팩트체크 동향을 다룬 기사를 작성한다. 작성된 기사는 Poynter의 홈페이지 내 마련된 ‘Fact-Checking’ 카테고리에 게재된다.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IFCN의 매니저인 알렉시오 멘잘리스가 게재하는 팩트체크 동향에 관한 기사 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필진이 제공하는 각국의 팩트체크에 대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http://www.poynter.org/category/fact-checking/) IFCN은 기사뿐만 아니라 주간으로 이메일 뉴스레터도 발행하고 있다. “The Week In Fact-Checking” 이라는 제목의 뉴스레터는 기사와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팩트체크 동향을 다루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구독신청을 할 수 있다. (http://us9.campaign-archive1.com/?u=79fa45ed20ff84851c3b9cd63&id=02624abd8b)

  다음으로 IFCN은 미국언론재단(American Press Institute)과의 제휴를 통해 팩트체커를 양성하기 위한 두 개의 온라인 강좌와 한 가지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두 개의 팩트체크 강좌는 29.95 달러에 이용할 수 있으며,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경우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강좌는 팩트체크 기관에 근무하는 종사자부터 팩트체크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까지 팩트체크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IFCN은 단순히 세계의 팩트체크 동향을 수집하고 팩트체커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세계의 팩트체커들을 규합할 수 있는 팩트체크 허브가 되고자 한다. IFCN은 팩트체커들의 국제적 협력을 돕기 위해 매년 글로벌 팩트(Global Fact)라는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글로벌 팩트는 글로벌 팩트 4(Global Fact 4)라는 이름으로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7월 5일부터 7일까지 개최된다. 해당 컨퍼런스에서는 팩트체킹과 인지과학, 팩트체킹의 자동화 등 팩트체크와 관련한 광범위한 주제로 세미나가 개최된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IFCN이 제공하는 팩트체크 강령이다. IFCN은 전세계의 팩트체크 기관이 팩트체크 시에 준수하여야 할 강령을 2016년 9월 제정했다. 팩트체크 강령은 불편부당성과 공정성에의 헌신, 정보원의 투명성에의 헌신, 자금과 기관의 투명성에의 헌신, 방법론의 투명성에의 헌신, 개방적이고 정직한 정정에의 헌신 등 다섯 가지다. IFCN은 위와 같은 다섯 가지 팩트체크 강령을 바탕으로 인증절차를 시행한다. 세계 각국의 팩트체크 기관이 IFCN에 자신의 기관이 팩트체크 강령을 준수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면 인증기관이 되며, IFCN의 인증을 받았다는 마크를 홈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다. 2017년 6월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남아공, 브라질 등 다양한 나라에서 25개의 팩트체크 기관이 IFCN의 인증을 받았다.


그림1. IFCN의 인증마크

KBS
오마이뉴스
JTBC
뉴스1
머니투데이
MBN
매일경제
한국경제신문
국민일보
YTN
MBC
아이뉴스24
TV조선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국일보
SBS
뉴스톱
세계일보
뉴시스
동아사이언스
아시아경제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