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PolitiFact




  PolitiFact는 2007년에 설립된 미국의 팩트체크 기관이다. PolitiFact는 미국 플로리다의 주간지 템파베이 타임스(Tampa Bay Times)에서 설립 및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템파베이 타임스는 1964년 이래로 12번의 퓰리처 상을 수상한 공신력 있는 언론사로, 2009년에는 최초로 두 개의 퓰리처 상을 동시에 받기도 했다. PolitiFact는 템파베이 타임스 직원들로 구성된 11명의 필진이 팩트체크를 실시하고 있으며 웹사이트(www.politifact.com)를 통해 기사를 만나볼 수 있다.

  PolitiFact는 홈페이지에 여러 카테고리를 두고 있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여타 팩트체크 기관처럼 선출직 공무원, 선거 후보자, 정당인 등 정치인의 주장을 검증하는 ‘Truth-O-Meter’다. Truth-O-Meter는 정치인의 발언을 ‘사실, 대체로 사실, 사실 반 거짓 반, 대체로 거짓, 거짓’으로 분류하며, 말도 안 되는 거짓이라고 판단할 경우에는 ‘새빨간 거짓말(Pants on Fire)’로 분류하고 있다. 검증대상이 정치인으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 칼럼니스트, 블로거, 정치평론가, 토크쇼 호스트와 게스트 등 여타 미디어 관련인의 발언은 ‘PunditFact’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검증한다. PunditFact의 검증결과 역시 앞서 언급한 Truth-O-Meter의 여섯 단계 척도를 적용한다.

  단순히 발언의 참/거짓 여부만을 검증하는데 그치지 않고 발언의 일관성 역시 평가의 대상이 된다. PolitiFact는 ‘The Flip-O-Meter’라는 척도를 두고 특정 사안에 대해 공직자 등이 말바꾸기를 했는지를 평가한다. 평가 결과는 ‘변동 없음, 반만 변동, 완전 변동’으로 나타낸다. PolitiFact는 정치인이 발언한 내용을 상시적으로 검증할 뿐만 아니라 선거기간에 후보자가 내세운 공약 또한 추적한다. 오바마 대통령 재임 기간에는 ‘Obameter’를 통해 오바마 대통령의 514개 공약을 추적했다. 현재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약 이행 여부를 ‘Trump-O-Meter’를 통해 추적하고 있으며, 추적 결과는 ‘미평가, 진행 중, 보류, 타협, 이행, 공약 파기’로 평가한다.

  검증 대상이 되는 발언은 연설, 뉴스 등 언론보도, 캠페인 브로슈어와 TV 광고, 페이스북 포스팅 등으로 광범위하다. Truth-O-Meter, PunditFact, Flip-O-Meter, Obameter, Trump-O-Meter 등의 검증 결과는 모두 미터기 모양의 그래픽을 활용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PolitiFact는 National Press Foundation Award, Knight Batten Award, Digital Edge Award, Online Political Reporting in the Green Eyeshade Awards 등 많은 상을 수상했다.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2009년에 퓰리처 상을 수상한 것이다. PolitiFact는 2008년 대선 기간 동안에 750개 이상의 정치적 발언을 검증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9년에 퓰리처 상을 수상했다.

  퓰리처 위원회는 선정 이유로 “유권자들이 정치적 수사와 진실을 구분하는 것을 돕기 위해 750개의 정치적 주장을 검증하는데, 진실을 탐구하는 기자들과 월드 와이드 웹의 힘”을 이용한 것을 꼽았다. 2007년에 PolitiFact를 시작한 닐 브라운은 퓰리처 상 수상이 “인터넷이 뉴스에의 사형 선고가 아니라는 증거”라며 “PolitiFact는 전통적 저널리즘과 그것을 제시하는 아주 강력한 방법(인터넷)의 결합”이라고 언급했다.

  

  PolitiFact의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된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관
PolitiFact
국가
미국
설립년도
2007
운영주체
템파베이 타임스(Tampa Bay Times)
운영방식
웹사이트 운영
(www.politifact.com)
조직구성
편집장 포함 11명의 직원
운영 주체인 Tampa Bay Times와 직원을 공유
콘텐츠
-Truth-O-Meter
선출직 공직자, 후보자, 정당 지도자 등 정치인의 주장을 검증.
사실(True)/대체로 사실(Mostly true)/사실반 거짓반(Half true)/대체로 거짓(Mostly false)/거짓(False)/새빨간 거짓말(Pants on fire)의 여섯 단계로 검증.
마지막 항목인 '새빨간 거짓말(Pants on fire)'의 경우 주장이 거짓인 것과 더불어 우스꽝스러울 경우에 부여.



-PunditFact
전문가, 칼럼니스트, 블로거, 정치 평론가, 토크쇼의 호스트와 게스트 등 여타 미디어 관련인의 발언은 'PunditFact'라는 항목으로 검증. 검증 결과는 앞서 언급한 6단계 척도를 똑같이 적용.


-The Flip-O-Meter
특정 사안에 대한 공직자의 일관성을 평가함. 세 가지 척도를 통해 공직자의 말바꾸기를 평가.
변동 없음(No Flip)/반만 변동(Half Flip)/완전 변동(Full Flip)

-The Promise meters
정치인의 공약 검증. 단순히 사안에 대한 입장을 말하는 게 아니라 미래 실현가능한 행위나 결과를 제시한 경우를 검증. 검증 결과는 평가 이전(Not Yet Rated)/진행 중(In the Works)/보류(Stalled)/타협(Compromised)/이행(Promise Kept)/공약 파기(Promise Broken)의 6단계로 표시.
Obameter는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의 공약 514개를 추적.
현재는 Trump-O-Meter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공약이행 여부 추적 중
검증대상 출처
뉴스
언론 보도
캠페인 소책자
TV 광고
페이스북 포스팅
TV 출연 대본
라디오 인터뷰 등
주요성과
-2009년 퓰리처상 수상(2008년 대선 보도 관련)
-A National Press Foundation Award 수상
-Knight Batten Award 수상
-Digital Edge Award 수상
-Online Political Reporting in the Green Eyeshade Awards 1위
펀딩
-템파베이 타임스(Tampa Bay Times)
-웹사이트 운영 수익

비정파적 기관으로부터의 기금
-Democracy Fund
-The Bill& Melinda Gates Foundation
-John S. and James L. Knight Foundation

2017년 1월부터 멤버십 제도를 시행, 독자의 기부를 받고 있음
뉴스톱
MBC
아시아경제
동아사이언스
한국일보
뉴스1
국민일보
조선일보
한국경제신문
세계일보
매일경제
YTN
MBN
TV조선
KBS
머니투데이
중앙일보
동아일보
뉴시스
아이뉴스24
SBS
오마이뉴스
JTBC
서울신문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