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3회 「SNU 팩트체크 우수상」 수상작 발표

2021년 7월 27일 제 3회 「SNU 팩트체크 우수상」 수상작이 발표됐습니다. 「SNU 팩트체크 우수상」은 SNU팩트체크의 최고 의결기구인 팩트체크위원회가 SNU팩트체크 홈페이지에 게시된 팩트체크 기사들 중 우수 팩트체크 보도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2020년 4사분기부터 분기별로 시상합니다.

이번 수상작은 2021년 4월부터 6월까지 SNU팩트체크 홈페이지에 게시된 팩트체크 기사 중 예심을 거쳐 본심에 오른 총 14편을 대상으로 팩트체크위원회 산하 「SNU 팩트체크 우수상」 심사위원회가 선정했습니다.

수상작에는 각 1편 당 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상장 및 상패가 수여됩니다.


<수상작>


언론사

보도명

연합뉴스

경찰청 본청 여성 경찰 비율이 75%다?

factcheck.snu.ac.kr/v2/facts/3086

뉴스포스트

코로나19 백신 대상자 아니어도 '노쇼' 물량 맞을 수 있다?

factcheck.snu.ac.kr/v2/facts/2982

오마이뉴스

최저임금, "아시아 1위" vs "OECD 하위권"... 누구 말이 맞아?

factcheck.snu.ac.kr/v2/facts/3008

전북일보

전북 제3금융중심지 논의가 '서울' 과 '부산'의 국제금융도시 순위 하락 원인이다?

factcheck.snu.ac.kr/v2/facts/2994

JTBC

자가검사키트로 '음성' 나오면 안심해도 된다?

factcheck.snu.ac.kr/v2/facts/3047

MBC
쿠팡 물류센터 내 휴대전화 금지, 위법 소지 있다?

factcheck.snu.ac.kr/v2/facts/3110

SBS
마스크 착용이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연시킨다?

factcheck.snu.ac.kr/v2/facts/3066



출품작들을 주제의 중요성, 내용의 충실성, 절차적 정밀성, 결론 도출의 합리성을 기준으로 심사한 「SNU 팩트체크 우수상」 심사위원회의 심사평은 다음과 같습니다.

 


SNU 팩트체크 우수상 심사평

 

2021년도 2/4분기 우수상 심사는 2021년 4월부터 2021년 6월까지 SNU 팩트체크센터 홈페이지에 올라온 기사 가운데 센터에서 선정한 14편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4명의 심사위원이 개별적으로 사전에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7월 24일 온라인 회의를 통해 최종 7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연합뉴스의 <경찰청 본청 여성 경찰 비율이 75%다>는 성차별과 관련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많은 논란을 빚고 있는 주제에 대해 핵심 규정과 문건을 이용해 명확하게 사실 여부를 규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제 자체가 검증하기 어렵지 않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우리 사회의 핵심 갈등 이슈에 대한 불필요한 논란을 깔끔하게 해결했다는 점에서 기사의 공헌도가 인정됐다.

뉴스포스트의 <코로나19 백신 대상자 아니어도 ‘노쇼’ 물량 맞을 수 있다>는 많은 국민이 궁금해하는 주제를 다뤄 중요성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노쇼 백신 대상자가 연령대별 기관별 다른 점을 상세하고 쉽게 설명해 국민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었다는 평가도 받았다.

오마이뉴스의 <최저임금, "아시아 1위" vs "OECD 하위권"... 누구 말이 맞아?> 기사도 노동 관련 사회적으로 중요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주목을 받았다. 이 주제는 특히 노동계와 경영계는 물론 진보와 보수 이념 계층 사이에서 최근 많은 논란과 대립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팩트체크의 필요성이 크게 인정된다고 평가됐다. 취재팀은 이에 대해 한 쪽 방향으로 명확한 결론을 내지 않았지만, 다양한 기준을 소개하며 각 기준에 따른 결론의 차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점을 평가받았다.

전북일보의 <전북 제3금융 중심지 논의가 '서울' 과 '부산'의 국제금융도시 순위 하락 원인이다>는 거의 다뤄지지 않는 지역 이슈였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특히 자기 지역의 이익과 관련된 내용을 정치논리로 접근하지 않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다뤘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다양한 자료를 충실하게 조사한 점도 수상 이유에 포함됐다.

JTBC의 <자가검사 키트로 '음성' 나오면 안심해도 된다>는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 사용에 대한 논의가 지자체 단위까지 커지고 있어 매우 시의적절한 보도였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팩트체크의 난이도 측면에서 문제제기도 있었지만, 자가검사 키트 사용에 대한 국민적 혼란이 큰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매우 필요한 내용이었다는 데에 이견이 없었다.

MBC의 <쿠팡 물류센터 내 휴대전화 금지, 위법 소지 있다>는 중요한 노동 관련 이슈를 다루고 있으며, 법리적으로 복잡한 내용을 다뤄 난이도가 높은 팩트체크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청자가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지적됐지만, 사회적으로 중요한 현안을 쟁점에 따라 정리했다는 점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SBS의 <마스크 착용이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연시킨다>는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 착용의 문제를 교육적 차원까지 확대해 보도한 참신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이 주제가 사실 여부에 대한 논란의 수준이 낮고, 보도 내용이 단기적으로 검증하기 어려운 기획보도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일부 지적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팩트체크 주제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데에 공헌했다는 점에서 수상작으로 평가됐다.

이번 심사 후보작에는 같은 언론사에서 두 건 이상의 보도가 포함되기도 했다. 이 경우에는 심사 점수를 고려하면서도 같은 언론사에 다수의 수상작이 돌아가지 않도록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지역 언론의 팩트체크 참여가 저조한 상황을 고려해, 지역 주제에 대한 배려가 논의됐음을 밝힌다.

 

2021.7

SNU 팩트체크 우수상 심사위원회

조선일보
SBS
이데일리
노컷뉴스
세계일보
아시아경제
MBN
중부일보
한국경제신문
MBC
채널A
시사위크
JTBC
머니투데이
한국일보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전북일보
중앙일보
연합뉴스
TV조선
오마이뉴스
뉴스포스트
KBS
서울신문
아이뉴스24
뉴스1
문화일보
뉴스톱
YTN
매일경제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