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코로나바이러스: 30개국 팩트체커들, 3가지 오보의 파도에 맞서 싸우다

※ Cristina Tardáguila(Poynter)의 ' Coronavirus: Fact-checkers from 30 countries are fighting 3 waves of misinformation' 전문을 번역한 것입니다('리포트 원문 보러가기'를 클릭하시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1월 24일부터 30개국에서 최소 48개의 팩트체크 기관들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가짜 정보를 타파하고자 노력 중이다. 가장 인기 있는 허위 정보의 추세를 살펴 보자면, 첫째는 기적의 백신이 만들어졌다는 것과 관련된 오보, 둘째는 질병의 근원과 관련된 방대한 양의 가짜 데이터, 셋째는 바이러스를 둘러싼 음모 이론들이다.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International Fact-Checking Network)에 의해 조직화된 이 공동작업은 질병이 전세계적으로 퍼지는 한 계속될 것이며 #CoronaVirusFacts와 #DatosCoronaVirus 2개의 해시태그를 통해 소셜미디어로 공동작업의 동태를 살필 수 있다.


첫번째 오보의 파도는 이미 몇 년 전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특허 의약품이 나왔다는 주장에서 비롯되었다. 미국에서는 Lead Stories*, Fact-Check.org*, PolitiFact*가 이러한 주장을 펼치는 소셜 미디어 포스트들이 틀렸음을 증명하고, 현재 2019 신종코로나바이러스를 치료할 백신이 없으며 치료법과 관련된 소문들은 과거에 발생한 이전의 코로나바이러스들과 관련된 것들임을 밝혔다.

*Lead Stories: 미국의 팩트체크 및 루머폭로 웹사이트

*Fact-Check.org: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아넨버그 커뮤니케이션 센터 산하 아넨버그 공공정책 센터의 팩트체크 기관

*PolitiFact: 미국의 팩트체크 비영리 프로젝트 웹사이트


두번째 오보의 파도는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까운 타이완에서 크게 일어났다.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람들은 소셜미디어에 터무니없는 예방법들을 공유했다. 아세트산이 질병으로부터의 오염을 막아준다는 등의 주장을 하는 포스트들의 주장에 대해 타이완 팩트체크 센터는 이 주장이 사실이 아니며, 아세트산의 증명된 효과가 없음을 증명했다. 그 후, 타이완 팩트체커들은 2019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료법으로 등장한 가짜 정보들이 틀렸음을 증명하고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스테로이드, 에탄올, 소금물 등은 바이러스에 효과가 없음을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앞으로도 2019 바이러스와 관련된 더 많은 가짜 정보들이 등장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팩트체커들은 세번째 오보의 파도인 바이러스의 발병지와 근원에 대한 소문들에 맞서 분투 중이다. 예로 브라질의 Aos Fatos*는 박쥐 스프를 마신 사람들이 질병에 걸렸다고 주장하는 인기 포스트들을 거짓이라 판별했다.

*Aos Fatos: 브라질의 팩트체크 스타트업


바이러스와 관련된 음모이론들도 형성되고 있다. Myth Detector*는 한 러시아 tv채널이 바이오 보안 연구소를 찍은 오래된 사진을 보여주며 사실 미국이 아시아에 위치한 미국 연구실들을 활용해 2019코로나바이러스를 아시아에 퍼뜨리는 것이라는 “정보”를 주장함으로써 둘 사이의 ‘가짜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음을 밝혔다. 팩트체커들에 의하면, 이 tv이야기는 심지어 2018년의 기록들을 다루고 있다.

*Myth Detector: 조지아의 팩트체킹 및 미디어 리터러시 기관 MDF(media Development Foundation)이 운영하는 팩트체킹 포털


또, 바이러스와 관련되었다 주장되는 사진들이 유행하고 있다. 멕시코의 Animal Politico*는 “Karmalah 연구소의 생화학 엔지니어인 Raúl Rodolfo Abhduz Khan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창시자”라는 허황된 주장을 퍼뜨리기 위해 CNN 로고를 사용하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잡았다.

*Animal Politico: 멕시코 온라인 정치뉴스 웹사이트


그리고 1월 27일 기준 증폭된 혼란과 81명의 죽음을 바탕으로, 확인되지 않은 사건들에 대한 소문이 퍼지면서 소셜 미디어를 오염시키고 있다. 팩트체커들은 베네수엘라(1월 23일), 콜롬비아(1월 25일), 우크라이나(1월 27일)에서의 확인되지 않은 사건들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자 했다. 이를 통해 전문적 의료진의 확인이 없는 이상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과 죽음에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며칠 안에 흥미로운 주제가 하나 떠오를 것이다: 반-백신 운동은 이 사태로 이익을 챙기려 할 것인가? 브라질의 Agência Lupa*가 이 사태를 추적 중이며, 지난 금요일에 치명적 질병이 “새로운 백신을 제공하기 위해서만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하는 포스트를 거짓이라 판명했다.  

*Agência Lupa: 브라질 최초의 팩트체크 기관


Coronavirus collaboration: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 (International Fact-Checking Network)가 편성한 공동의 프로젝트로, 1월 24일 만들어졌으며 치명적 질병이 전세계적으로 퍼지는 한 계속될 것이다. 팩트체커들은 Google Sheet와 Slack Channel을 활용해 서로 다른 표준시간대에 있어도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CoronaVirusFacts 와 #DatosCoronaVirus 를 팔로우하면 프로젝트의 소셜 미디어 최신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오마이뉴스
매일경제
MBC
MBN
조선일보
문화일보
뉴스1
시사위크
JTBC
세계일보
파이낸셜뉴스
노컷뉴스
중앙일보
YTN
전북일보
채널A
이데일리
한국경제신문
한국일보
KBS
아시아경제
연합뉴스
서울신문
뉴시스
머니투데이
뉴스포스트
아이뉴스24
SBS
뉴스톱
TV조선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