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IFCN, 원칙 강령 개정안 발표

※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IFCN)의 'The IFCN announces updates to its Code of Principles' 전문을 번역한 것입니다('리포트 원문 보러가기'를 클릭하시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압도적 다수의 IFCN(International Fact-Checking Network) 협약 단체들은 IFCN의 2016 년 원칙 강령 개정안을 승인하였으며 이는 2020 년 3 월, 전세계에 소개될 예정이다.


IFCN의 수석 고문인 피터 쿤리프 존스(Peter Cunliffe-Jones)는 IFCN, First Draft 및 Google News Initiative 공동 주관으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APAC Trusted Media Summit에서 변경된 내용을 발표했다.


6개월 동안 쿤리프 존스가 이끈 원칙 강령 변경 작업 이후, 협약 단체들은 11월에 일련의 투표를 통해 변경안에 합의했다. 쿤리프 존스는 IFCN의 협약 단체 뿐 아니라 전 세계의 독립적인 평가자들과 허위조작정보 전문가들을 인터뷰하고 조사했다.


2016 년 9 월에 발효된 원칙 강령은 팩트체크 기관들이 협약 단체의 자격을 얻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5가지 약정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정 준수 여부는 매년 외부 독립 평가자가 검토한다.


세 가지 원칙은 투명성(펀딩, 방법론 및 출처)에 중점을 둔다. 또 다른 원칙들은 당파에 휩쓸리지 않고 공정성을 고수해야 한다는 것과 팩트체커가 정직하고 공개적인 수정 정책(open corrections policy)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싱가포르에서 쿤리프 존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개정된 강령과 함께 하는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International Fact-Checking Network)의 목표는 정부, 미디어 및 기타 기관에 대한 일종의 맹목적인 신뢰가 아니라 정당한 신뢰(trustworthiness)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는 조직을 지원하는 것이다.”


2016 년 9 월에 원칙 강령이 발효된 이래, 협약 단체는 35개에서 81개로 증가했다. 이들 모두는 독립적으로 검증되었으며 매년 재평가를 거쳤다. 또한 이들의 작업은 허위조작정보 분야의 외부 전문가가 분석한 후, IFCN 자문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


원칙 강령은 국제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협약 단체 목록은 현재 Facebook에서 파트너 기관을 선택할 때 사용되고 있으며, 원칙 강령 웹 사이트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APAC Trusted Media Summit 기간 동안, 쿤리프 존스는 IFCN 협약 단체가 승인한 원칙 강령 개정안 일부를 처음으로 발표했다.


첫 번째 변경 사항은 협약을 신청할 수 있는 단체에 관한 것이다.


쿤리프 존스는 "특히, 현재 IFCN 협약 단체가 없는 국가에서 가능한 많은 단체들에게 문이 열리기를 바라지만, 각 단체들과 그들의 동기에 대해서는 더 많은 것을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대부분 국가의 지원 단체들은 올해 말부터 최소 6개월 동안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팩트체크를 발행해야 하며, IFCN이 이미 5개 이상의 협약 단체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12개월 동안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팩트체크를 발행해야 한다. 또한 공익적 주제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두 번째 변경 사항은 팩트체크 할 주장을 선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쿤리프 존스는 "균형은 항상 중요한 문제이지만 대부분 국가에서 정치적 경쟁자들 간에, 또는 실제로 어떤 형태의 논쟁에서도 서로 같은 수의 주장을 하거나 사실 확인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주장을 똑같은 수로 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양쪽이 내놓은 팩트체킹 가능한 주장의 수가 다를 때 양쪽에서 정확히 같은 수의 주장을 팩트체킹 하는 것은 넌센스일 뿐 아니라, 잘못된 균형을 만들고 정직한 토론에 해를 끼친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 변경 사항은 출처(source) 선택과 사용, 그리고 팩트체킹 방법론에 대한 것이다. 신규 및 기존 협약 단체는 이용한 출처의 품질을 검토하고, 여러 출처에 접근하여 쟁점을 입증해야 한다.


쿤리프 존스는“우리에게는 정직할 뿐만 아니라 공정하고 좋은 품질의 팩트체킹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IFCN 고문에 의하면, 개정된 IFCN 원칙은 소속 팩트체킹 팀이 협약 단체가 되기를 희망하는 모기업들도 정직하고 개방적인 수정 정책(corrections policy)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


IFCN은 또한 외부 심사원과 협력하여 무작위로 팩트체크 샘플을 선정해 검토하고, 지원단체들에게 더욱 많은 정보를 요구함으로써 보다 엄격한 검증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싱가포르에서 쿤리프 존스가 연설한 내용은 다음 PDF 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PDF file)




오마이뉴스
SBS
이데일리
서울신문
TV조선
채널A
MBC
파이낸셜뉴스
중앙일보
뉴스톱
세계일보
머니투데이
뉴스1
JTBC
문화일보
전북일보
아시아경제
매일경제
뉴스포스트
KBS
아이뉴스24
MBN
조선일보
연합뉴스
뉴시스
YTN
한국일보
시사위크
노컷뉴스
한국경제신문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

×

온라인 허위정보 대응 방법

출처: 유럽위원회, FIRST DRAFT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