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스페인의 말디타(Maldita.es): 속지 않는 저널리즘(journalism to not be fooled)

※ 본 내용은 Maldita.es 홈페이지의 소개글을 발췌 번역한 것입니다.


Maldita.es란 어떤 곳일까?

Maldita.es는 팩트체킹과 데이터 저널리즘 기술을 통해 허위정보(disinformation) 및 공적 담론을 다루는 스페인의 독립적인 저널리즘 플랫폼이다.


Maldita.es는 비영리 기구로서 다음 세 가지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 정치적인 담론을 모니터링하며 공공기관 및 사기관의 투명성을 증진시킨다.

- 오보(misinformation)가 진실인지 확인하고 이에 맞서 싸운다.

- 커뮤니티가 모든 영역에 퍼져있는 허위정보와 거짓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도록 미디어 리터러시를 증진시키고, 기술적인 도구들을 발전시킨다.


Maldita.es의 표어는 “속지 않는 저널리즘(journalism to not be fooled)”이다. 팩트체킹, 검증 기술, 데이터 저널리즘, 아카이브 리서치, 기술적인 도구, 우리가 개발하는 교육 콘텐츠들을 통해 시민들이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진실이 아닌지에 대해 판단할 때, 보다 안심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정보를 많이 알고 있는 상태로 의견을 개진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현재 하고 있는 일

Maldita.es는 여러 개별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각 프로젝트가 특정 테마와 청중을 타겟으로 함으로써 각기 다른 사용자들에 대해 다루고 나중에는 경계 없이 프로젝트 간에 넘나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Maldita Hemeroteca | 정치적 담론에서의 오류를 찾는 것으로 주로 소셜 미디어 상에서 작동한다. 19만명 이상의 트위터 팔로워와 4만4천명의 페이스북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TV의 고정 섹션과 전국 라디오의 일일 섹션, 더불어 디지털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카탈로니아 선거에서는 라디오(RAC1) 섹션을 통해 각 후보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Maldito Bulo | 스페인 내 허위정보 대응의 대표주자로서 광범위한 사용자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들은 허위사실을 제보하고, 거짓을 밝히며 이렇게 검증된 내용을 허위정보의 확산 기술을 모방한 혁신적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와 메신저 등을 통해 배포하고 있다.

이처럼 Maldita.es는 허위정보와의 전쟁에서 커뮤니티의 참여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믿는다. 시민과 저널리즘이 손을 잡고 협력해야만 건강하고 유익한 사회 및 정치 담론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Maldito Bulo는 시민 사회에서 Madita의 트위터, 페이스북, 웹 페이지 또는 왓츠앱(WhatsApp) 서비스를 통해 기사, 이미지, 왓츠앱 체인 또는 영상 등 허위정보라고 생각되는 모든 콘텐츠를 보고한다. 16만5천 명 이상의 트위터 팔로워, 6만5천명의 페이스북 사용자 및 매일 150-200건의 왓츠앱 제보를 기반으로 매 순간 어떤 허위정보가 확산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으며, IFCN의 Code of Principles의 참여 기구로서 철저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사실을 검증하고 공개한다. 사실이 검증된 정보는 커뮤니티가 바로 확인하여 확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 상에 직접 공유한다.


또한 커뮤니티가 언제든지 사실 검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적인 도구들을 구축했다. Maldita.es는 독자가 허위정보 웹사이트에 접근하거나 가짜 콘텐츠를 접할 때 알림을 제공할 수 있는 구글 및 파이어팍스 플러그인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수신 후 허위라고 판단하는 어떤 콘텐츠라도 테마, 키워드 및 이미지로 검색하여 기 식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허위사실 검증을 요청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하여 답을 제공하는 페이스북 봇을 개발했다.


Maldita Ciencia | 과학 및 건강 관련 허위 정보를 주 검증 대상으로 하며, 과학적 성취에 관한 소식을 전문 지식 없이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로 전달한다. 이 프로젝트는 이미 트위터에서 4만 6천 명이 넘는 팔로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Maldita.es팀 소개

Julio Montes y Clara Jiménez Cruz @montesjulio @cjimenezcruz

Maldita.es의 공동창립자이며 수년간 밤낮으로 프로젝트 출범을 위해 골몰해 온 당사자들이다.


Clara는 프로젝트 책임자이다. 전국구 TV 방송국 laSexta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처음에는 뉴스에서 시작해 다양한 채널 및 프로그램을 두루 섭렵했다. 2013 년부터 2018 년 사이에 그녀는 황금 시간대에 방영된 팩트체킹 쇼인 El Objetivo de Ana Pastor의 구성원이었다.


그녀는 Maldita.es를 대표하여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ion)의 High Level Group against Disinformation에 임명되었으며 현재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IFCN) 자문위원이다.


Julio 는 Maldita.es의 편집장이다. 그는 laSexta 뉴스 부서에서 시작하여 10년 넘게 일했다. 이후 그는 주간 뉴스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laSexta Columna를 2명의 동료와 함께 제작했으며, 2018년 6월까지 laSexta의 아침 정치 프로그램 Debate Al Rojo Vivo의 공동 편집자로 일했다. 


이외에도 Maldita.es의 수석 엔지니어로서 저널리즘에 대한 오랜 애정을 지닌 컴퓨터 전문가 David Fernández, Maldita Ciencia의 코디네이터 직을 맡고 있는 과학기자 Rocío Pérez, 탐사 기자 협회 (Association of Investigative Journalists) 창립자이자 총무로서 연구 기자를 맡고 있는 Nacho Calle 등이 함께 하고 있다. 또한 Stéphane M. Grueso는 디지털 액티비즘, 인터넷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및 사이버 보안 등에 대해 강의하며 Maldita.es의 훈련 및 교육 전략을 책임지고 있고, Andrés Bryden Jiménez MacKellar는 팩터봇(Factorbot) 제작자로서 Maldita.es에 합류하기 전부터 팩트체킹을 해왔다.

 

 



매일경제
아이뉴스24
이데일리
SBS
KBS
뉴스톱
서울신문
MBN
세계일보
오마이뉴스
중앙일보
TV조선
한국경제신문
아시아경제
문화일보
전북일보
뉴시스
JTBC
YTN
연합뉴스
노컷뉴스
한국일보
뉴스1
MBC
머니투데이
시사위크
조선일보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