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19 상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선정 발표

〇 국내 언론사들의 팩트체크 취재·보도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된 2019년도 상반기「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작이 선정되었습니다.

〇 2019년 2월 20일 응모 마감된 2019년 상반기 사업에는 기획취재 분야에서 11건의 신청서가 접수되었고 이 중 4건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〇 지원 대상 언론사를 공정하게 심사하기 위해 한국언론학회는 5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해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하였습니다.

〇 기획 취재 선정작에는 최대 2000만원이 지원됩니다.

〇 선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9년 상반기「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선정 결과 >

신청 구분

언론사

주제명

기획 취재

CBS노컷뉴스

요람에서 무덤까지, 2019 플라스틱 보고서

기획 취재

머니투데이

연동형비례대표제는 대한민국 정치를 행복하게 만들까?

기획 취재

이데일리

자동차의 미래를 찾아서

기획 취재

한경닷컴

[국회데이터랩] 시즌 2


〇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은 연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운영됩니다. 2019년 하반기 사업 공고는 7월 하순 경 발표될 예정입니다.

〇 한국언론학회와 SNU팩트체크센터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대한민국의 언론사들이 저널리즘의 가치를 실현하는 고품질 뉴스 서비스로서의 팩트체크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한국언론학회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


문의 : 한국언론학회 / 02-762-6833 / office@comm.or.k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 / 02-880-9045 / snufactcheck@snu.ac.kr



[별첨]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심사 결과 총평


2019년 상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에는 지난해와 같은 11건의 신청서가 접수되었습니다. 지원한 매체는 신문사, 방송사, 통신사, 인터넷신문 등 다양한 매체영역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난해와 비교해서 팩트체킹 취재보도에 언론사의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팩트체킹보도는 사실이 적시된 특정한 주장을 검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검증대상의 설정과 검증방법의 적합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증’이 갖는 의미는 단순한 정보제공이나 의견표명이 아니라 특정 진술 등에 대한 참과 거짓의 기준을 제시해야 하기에, 구체적인 검증대상을 설정해야만 실효성 있는 보도가 가능합니다. 또한 타당하고 객관적인 근거자료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심사위원회는 이와 같은 팩트체킹 취재보도의 특성을 고려해서 주제시의성, 검증대상의 설정과 내용구성, 팩트체킹 방식의 적합성, 취재팀 구성의 특징, 그리고 SNU팩트체크 서비스와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심사위원은 한국 언론학회가 위촉한 5인의 언론학자들로 구성됐습니다. 심사결과, 취재지원 분야에서 4편이 선정됐습니다. 선정된 신청물은 CBS 노컷뉴스의 ‘요람에서 무덤까지, 2019 플라스틱 보고서’, 머니투데이의 ‘연동형비례대표제는 대한민국 정치를 행복하게 만들까?’, 이데일리의 ‘자동차의 미래를 찾아서’, 한경닷컴의 ‘국회데이터랩 시즌2’입니다. 이들은 주제의 시의성이 높았고, 팩트체킹의 대상과 보도내용이 상세히 적시되어 있어서 보도내용이 예측 가능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지원서를 검토하면서, 여전히 국내 언론사에게 팩트체킹 보도는 생소한 영역이며, 기획취재와의 경계선을 명확히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팩트체킹 보도에 대한 언론사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우수한 보도사례를 소개하고 보도과정을 분석하는 기회를 만들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한편, 시스템 개발 분야에 지원한 언론사가 없었던 점은 아쉬움입니다. 팩트체킹이 보다 확산되고 증거 기반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높이고 분석 가능한 수단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언론사들이 취재 시스템 구축에 상대적으로 관심과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이 이번 심사에도 반영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 분야에 많은 지원을 기대해 봅니다.


2019. 3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심사위원회



JTBC
조선일보
MBN
머니투데이
연합뉴스
세계일보
전북일보
TV조선
SBS
KBS
뉴스1
MBC
시사위크
서울신문
이데일리
매일경제
한국경제신문
중앙일보
오마이뉴스
아시아경제
아이뉴스24
YTN
한국일보
노컷뉴스
문화일보
뉴시스
뉴스톱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