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어떻게 하면 팩트체킹을 바이럴(viral)하게 만들 수 있을까? 인터넷에 유포되는 잘못된 정보와 유사한 방식으로 만들고 배포하라

※ Clara Jiménez Cruz (Maldita.es)가 Poynter에 게재한 'How do you make fact-checking viral? Make it look like misinformation.' 전문을 번역한 것입니다('리포트 보러 가기'를 클릭하시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세계 모든 시민들에게 지난 한 해 동안 허위조작정보(disinformation) 혹은 잘못된 정보(misinformation)를 접한 적이 있냐고 묻는다면 그 대답은 아마도 “예”, “한번 이상” 일 것이다. 


그들은 많은 경우 그러한 속임수들이 URL 대신 이미지, 비디오, 밈(memes)1, 스크린 샷 형태로 제공된다고 말할 것이다. 

1 ‘밈’이란 자연스러운 유행, 문화를 설명하는 용어로 SNS에서 흔히 보는 동영상이나 동물사진, 사람사진 등을 이어 붙여 재치있게끔 만들어낸 이미지를 통칭한다.  


WhatsApp과 같은 메시징 앱을 사용하는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그들은 아마도 휴대폰으로 허위조작정보를 받아 보았다고 할 것이다. 


Maldito Bulo2에서 허위정보에 맞서는 포맷을 선택할 때 우리는 세 가지 가정을 했다. 우리가 보았던 허위조작정보는 시각적이었고, 모바일에 최적화되었으며, 높은 확산성을 위해 가볍게 공유할 수 있고 쉽게 소비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었다.

Maldito Bulo는 팩트체킹에 초점을 맞춰 만들어진 Maldita.es라는 독립 언론 플랫폼이 시행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Maldito Bulo는 소셜미디어와 Maldita.es의 WhatsApp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무엇이 유포되고 있는지를 리포트해주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허위조작정보에 대응하는 대표적 프로젝트이다.

   

우리는 반격을 위해 허위조작정보 유포자들(bad guys)을 따라하기로 했다. 우리는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파된 것으로 입증된 거짓 정보(hoax)와 같은 형식을 이용하여 거짓 정보(hoax)를 밝혀내기로 했다. 우리는 사실을 거짓 정보만큼이나 바이럴(viral)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것은 효과가 있었다.     

  

지금까지 스페인에서 허위조작정보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시기는 2017년 10월 1일, 스페인 북동부 카탈루냐주(州) 분리·독립을 묻는 주민투표가 실시되고 그로부터  두 달 뒤 조기 지방 선거가 치러지기까지의 기간이었다. 이 시기에 우리의 문제 해결 방식을 테스트해보았다. 


우리는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 이미지 형태로 소셜 미디어에 직접 팩트체킹 결과를 게시했다. 마치 허위조작정보처럼 말이다. 우리는 재정적으로 광고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들을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하도록 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접근에 아직 회의적이라면, 이를 뒷받침하는 추가 데이터가 여기 있다.


바르셀로나에서 시위 중에 경찰에 체포된 한 여인이, 바스크 지방 테러리스트 조직 ETA에 소속된 혐의로 감옥에 수감된 정치인과 함께 사진에 찍힌 또 다른 여인과 동일인으로 알려지는 사건이 있었다. 사실 두 여인은 그리 닮지도 않았지만 일부 유명 인사들이 이들이 마치 동일인인 것처럼 두 사진을 나란히 트위터에 올렸다. 그들의 포스팅은 도합 1천 2백 번 리트윗 되었다. 우리가 정확한 사실을 밝히기 위해 올린 이미지는 트위터에서 8천 4백번 이상 공유되었고, 페이스북에서 28만 7천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전달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들도 이를 인용하여 보도하며 우리에게 TV와 라디오 방송에 나와 발언을 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우리의 이러한 포맷은 마치 카탈루냐주(州) 주민 투표 때 독립에 찬성하는 시위자들이 부상당한 것처럼 보이는 사진이 사실은 이전에 있었던 예산 삭감 반대 시위 때 부상당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밝혀내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우리의 팩트체킹은 페이스북에서 45만 8천명 이상에게 도달했고 거의 4천 번 공유되었다. 


당시 우리는 의회에서 연설하는 시우다다노스(Ciudadanos)3 정당 대표 알버트 리베라(Albert Rivera)의 주장을 거짓으로 판정했다. 그는 “카탈루냐 국가들”에 대해 언급한 책을 보여주며 학생들을 세뇌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미디어 하우스에서 출판한 오래된 아동 백과사전이었다.   

3  2017년 12월 조기 지방선거를 통해, 카탈루냐의 스페인 잔류를 원하는 시민당인 ‘시우다다노스’ 당이 제1당이 되었다.


이것은 Maldita의 트위터 역사상 가장 많이 공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1만 2천 5백 번 리트윗 되었고, 현재까지도 계속 공유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한 스페인 언론인이 WhatsApp 내 일부 그룹에 대한 접근 권한을 얻었는데, 해당 그룹에서 알버트 리베라의 커뮤니케이션 담당관은 우리의 팩트체킹 노력이 어떻게 그들을 괴롭히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떤 대책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한다.    

4  Maldita는 비영리 기관으로 데이터 저널리즘 기술, 팩트체킹을 통한 정보 공개, 허위조작정보 통제에 초점을 맞춘 독립 언론 플랫폼이다. 이 기사를 쓴 Clara Jiménez Cruz와 Julio Montes는 스페인 방송국 laSexta에서 10년 이상 활동한 베테랑 기자로, 이들은 2014년부터 여러 프로젝트를 시도했고 2018년 6월 정식으로 Maldita.es를 설립했다.


이 예들은 카탈루냐 위기와 관련된 것이었지만 여기서 얻은 교훈은 이후에도 활용되고 있다. 우리의 팩트체킹 노력은 여전히 트위터에서 효과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 가지 어려운 점은 우리 포맷이 메시징 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지만 우리가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하듯 영향력을 평가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매일 우리의 WhatsApp 서비스에 새로운 이용자들이 늘고 있고, 일부 멤버가 그들의 사적인 대화에서 우리가 한 팩트체킹을 어떻게 공유했는지 스크린샷을 보내오는 등의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의 포맷이 모든 걸 할 수는 없다는 것 또한 배운 것이다.


시청자와의 소통 또한 중요하다. 우리는 편집인으로서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요청하는 것에 대해 팩트체킹 함으로써 그들과 소통한다. 우리가 어떻게 팩트체킹을 했는지 설명하는 데에도 충분한 시간을 할애한다.   


또한 우리는 대중이 보다 선호하는 방식으로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법을 배웠다. 우리 스스로 전통 미디어보다는 일반 사용자와 훨씬 비슷한 화법을 사용한다. 그리고 분석을 통해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이용하지 않는 더 젊은 세대들에게 다가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인스타그램에서도 활동을 시작했지만 더 많은 진척을 이루고자 했다.    


이를 위해 두 달 전부터 텔레비전에서 방영하는 풍자 프로그램 안에 고정 팩트체킹 코너를 만들어 진행하기 시작했다. 풍자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성격을 고려했을 때 팩트체킹의 진지함을 훼손하지 않은 채 이러한 류의 콘텐츠를 해당 프로그램에서 방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우리가 저널리스트로서 밝혀낸 사실 자체는 농담과 풍자로부터 지켜냈다는 점에서 꽤 가치가 있는 일이다. 우리는 팩트체크를 하고 그들은 그것을 농담으로 포장한다.


애초에 우리는 절대 넘지 않고자 했던 몇 개의 선들을 명확히 그어 놓았지만 팩트체킹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점차 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팩트체킹이 정확하고 전문적이며, 방법론적으로 건전하면서도 재미있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바로 그것이 우리가 하려는 일이다.  


매일경제
뉴스1
머니투데이
전북일보
한국경제신문
KBS
YTN
아시아경제
오마이뉴스
중앙일보
뉴스톱
시사위크
세계일보
노컷뉴스
문화일보
TV조선
서울신문
조선일보
뉴시스
MBC
아이뉴스24
한국일보
MBN
이데일리
연합뉴스
JTBC
SBS

언론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언론사가 검증한 팩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SNU팩트체크는 이렇게 운용됩니다.